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6월 과학기술인상' 경북대 박선영 교수 수상



IT/과학

    '6월 과학기술인상' 경북대 박선영 교수 수상

    중국 동부지역에서 오존 파괴 물질인 프레온가스 생산과 사용이 있었음을 밝혀내
    국제학술지 네이처에 2차례 게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1일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 박선영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선영 경북대 교수. 연합뉴스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1일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 박선영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박선영 경북대 교수. 연합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수상자로 경북대학교 지구시스템과학부 박선영 교수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박 교수는 2018년 중국 동부지역에서 보고되지 않은 프레온가스의 생산과 사용이 있었음을 밝혀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과학적으로 뒷받침한 공로를 높게 평가받았다. 당시 연구결과는 이듬해 5월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에 게재됐다.
     
    프레온가스는 2010년 몬트리올 의정서에 따라 생산과 사용이 금지된 대표적인 오존층 파괴 물질이다. 2018년에는 유엔환경계획(UNEP)과 오존 사무국(Ozone Secretariats)에 프레온가스 배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 보고됐지만 정확한 배출 지역과 배출량이 규명되지 않아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가 컸다.
     
    박 교수가 이끄는 경북대 연구팀은 제주도 고산과 일본 하테루마섬 관측소에서 실시간으로 관측된 고정밀·고밀도 프레온가스 농도 자료를 토대로 프레온가스의 배출 지역과 배출량을 역으로 추적했다. 그 결과 2013년 이후 전 지구적으로 증가된 프레온가스 배출량의 40~60%가 산둥성과 허베이성 등 중국 동부지역에서 기원했음을 밝혀냈다.
     
    박 교수는 또 후속 연구를 통해 2019년에는 중국 동부 지역의 프레온가스 배출량이 2013년 이전 수준으로 감소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이 연구 결과 역시 지난해 2월 네이처에 실렸다.
     
    박 교수는 "지구 환경에 영향을 주는 원인 물질의 경우, 정확한 관측과 분석에 기초한 과학 정보가 있어야 실질적인 감시와 규제로 이어질 수 있다"며 "인류가 필요로 하는 지식을 잘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제주도 고산 관측소를 중심으로 한 관측 연구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도 요청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