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해외결합 총력전…항공사 진입 설득도"



기업/산업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해외결합 총력전…항공사 진입 설득도"

    핵심요약

    5개팀 100명으로 구성된 국가별 전담 전문가 그룹 운영중…자문사 선정하고 350억 지출

    연합뉴스연합뉴스
    대한항공은 해외 경쟁당국에서 진행 중인 아시아나항공과의 기업결합심사 통과를 위해 국내·외 항공사들의 신규 진입까지 설득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올해 2월 대한민국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아시아나항공결합 조건부 승인을 받은 이후 미국, EU(유럽연합) 등 6개 해외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해외 경쟁당국의 심사 진행현황을 총괄할 '글로벌 로펌 3개사' △각국 개별국가 심사에 긴밀히 대응하기 위한 '로컬 로펌 8개사' △객관성 및 전문성 확보를 위한 '경제분석업체 3개사' △협상전략 수립 및 정무적 접근을 위한 '국가별 전문 자문사 2개사'와 계약해 각국의 경쟁당국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올해 3월까지 기업결합심사 관련 자문사 선입비용에 약 350억원 가량을 지출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과 관련해선 지난해 2월 터키 경쟁당국을 시작으로 5월 태국, 6월 대만으로부터 승인받았다. 올해 2월에는 국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승인을 받았다.

    현재 필수 신고 국가 중에서는 미국과 EU(유럽연합), 일본, 중국에서 심사가 진행 중이다. 임의 신고 국가 중에서는 영국과 호주의 심사 결과를 앞두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미국 유나이티드항공이 미국 경쟁당국에 두 사의 합병 관련해 문제를 제기해 미국 경쟁당국이 심의 기준을 상향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의 경우 2021년 1월 신고서를 제출한 이후 10여 차례에 걸쳐 보충자료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으로 심사에 대응하고 있다. 당사가 신고를 철회했다가 재신고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심사 시한 종료에 따라 결합신고 철회 후 재신고 하는것은 중국 당국의 심의 절차상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대한항공측은 설명했다.


    현재 미국, EU, 영국, 호주 경쟁당국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 전과 유사한 경쟁환경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신규 항공사의 진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국내·외 항공사를 신규 항공사로 유치하기 위해 최고 경영진이 직접 해외 현지를 방문, 협력관계가 없던 경쟁사들에게까지 신규 진입을 적극적으로 설득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은 항공산업이라는 대표적인 국가기간산업의 정상화, 연관 일자리 유지·확대, 대한민국 산업 및 물류 경쟁력 제고, 소비자 편익 증대 등을 위한 유일한 대안"이라며 "양사의 통합 추진은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생존 및 일자리 보존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대한항공은 혼신의 힘을 다 해 각국 경쟁당국의 요청에 적극 협조·승인을 이끌어내는 한편 굳건히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통합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