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법원, 1표 차로 경선 패배한 김병수 울릉군수 '공천 효력정지 신청' 기각



대구

    법원, 1표 차로 경선 패배한 김병수 울릉군수 '공천 효력정지 신청' 기각

    연합뉴스연합뉴스
    국민의힘 울릉군수 후보 경선에서 1표차로 탈락한 김병수 예비후보(현 울릉군수)가 낸 공직선거후보추천 공천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기각됐다.

    대구지방법원 제20민사부(재판장 박세진)는 13일 김 군수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공천 결정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낸 가처분 신청을 기각한다고 밝혔다.

    김 군수는 국민의힘을 탈당한 당원 4명이 경선 투표에 참여했고 이로 인해 김 군수가 득표에 불리한 영향을 받았다고 주장했었다.

    그러나 재판부는 "국민의힘 지방선거 공직후보자추천 규정에는 선거인명부 확정 기준일 등에 대한 규정이 없다. 따라서 투표일 기준 당원의 지위를 상실한 사람을 배제한 채 기존 확정된 선거인단 명부로 경선 투표를 실시했다 하더라도 그것만으로 민주적인 절차를 중대하게 위배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어 재판부는 "설령 이 사건 경선 투표일 기준 당원자격을 상실한 이들이 선거권을 상실하여 그들의 투표가 무효라 하더라도 경선 투표는 무기명으로 이루어졌기에 누구에게 투표했는 지 알 수 없고 그들의 표가 확정된 후보자의 유효표로 집계되었다고 단정할 아무런 자료도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구지법 제20민사부는 국민의힘 포항시장 후보 경선에서 떨어진 문충운 예비후보와 김효원 더불어민주당 대구 북구의회 비례대표 후보가 각각 낸 공천결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모두 기각했다.

    문 예비후보는 같은 당 이강덕 후보가 공정한 선거를 저해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해 경선에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했고, 김 예비후보는 같은당 김종련 후보가 비례대표와 지역구에 중복 공천 신청을 한 것을 문제 삼으며 김 후보에 대한 공천 효력을 정지해달라고 요구했었다.

    재판부는 문 예비후보 사건의 경우 이 후보의 문자 메시지가 경선 결과에 직접 영향을 미쳤다고 보기 어렵다고 봤다. 김 예비후보가 신청한 사건의 경우 정당의 결정에 효력을 부정할 만큼 중대한 하자는 없다고 재판부는 판단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