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도·경주시 '전기이륜차 메카' 발돋움…'e-모빌리티' 선도



포항

    경북도·경주시 '전기이륜차 메카' 발돋움…'e-모빌리티' 선도

    산자부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공모 선정
    2026년까지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 표준화 및 서비스 실증사업 시행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허브센터 조감도. 경주시 제공배터리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허브센터 조감도.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가 전기오토바이 대중화를 위한 메카로 발돋움한다.
       
    경상북도와 경주시는 5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전기이륜차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기술개발 및 실증'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268억 원(총사업비 423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경북도와 경주시는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경주 외동읍 구어2 일반산업단지에 전기이륜차 공유스테이션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한다. 또 핵심부품 평가 검증 및 공동 활용을 위한 표준화 등의 기반 조성과 배터리팩 생애 주기, 충전스테이션 등에 대한 기술개발 및 실증에 착수한다. 
       
    이 사업은 전기오토바이에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이 아니라 오토바이 배터리가 떨어지면 교환소에서 미리 충전한 배터리를 갈아 끼우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하는 프로젝트이다. 
       
    전기오토바이 상용화에 걸림돌인 짧은 주행거리(40~50㎞), 충전시간 과다(4~5시간), 충전 인프라 부족 등을 보완(배터리 교체 시 소요시간 약15초)하고, 이륜차 시장 패러다임 변화(내연→전기)에 따라 소재·부품·생산의 국산화 및 산업 생태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만에선 이미 '고고로'가 2080개의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충전소) 및 76만개의 배터리를 보유하고 매일 27만번 이상의 배터리 교환을 지원(월 3만2천원 지불시 무제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서울 대구 안양 등의 이륜차 제조사를 중심으로 부분적으로 실증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체계도. 경주시 제공배터리 공유스테이션 체계도. 경주시 제공
    하지만 이 사업이 성공하려면 무엇보다 탈부착 배터리 규격이 통일돼야 하고, 접지 등의 안전성 확보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총괄 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가 인프라 구축을 맡고 참여기관들이 정부 정책과 연계해 배터리팩, 공유스테이션 등에 대한 표준화를 추진한다.
       
    또 기술개발 및 실증에서는 전국망을 갖춘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을 주관으로 완성 전기이륜차 제조기업을 비롯해 배터리 기업 등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전기이륜차 얼라이언스를 구축한다.
       
    경북도는 이 사업으로 전기이륜차 시장 선제 대응 및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해 배터리 공유스테이션의 국산화 기술 개발과 실증을 토대로 고부가가치 신성장 동력으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특히 경주와 영천, 경산에 밀집한 자동차 부품업체 등을 기반으로 전기이륜차 및 공유스테이션과 응용산업 혁신 중소기업을 2026년까지 100개사 이상 육성할 예정이다.
       
    경북도는 사업 선정을 통해 경주에 구축 중인 차량용 첨단소재 성형가공 기술고도화 센터, 탄소 소재부품 리사이클링 센터와 연계를 통한 소재 및 부품 기업의 미래차 분야로 업종전환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부품의 재자원화를 위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사업을 원활히 수행해 전기차 완성차 제조 공장 유치 등의 성과를 내 경주가 친환경 미래자동차 선도도시로 발돋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