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건립 용역비 삭감 위기…창원 유치 계획 차질



경남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건립 용역비 삭감 위기…창원 유치 계획 차질

    기재부, 신축에 수천억 예산 소요 등 이유로 반대…2일 최종 확정 예정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부지인 마산해양신도시. 창원시 제공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 건립부지인 마산해양신도시. 창원시 제공국립현대미술관 유치를 위해 창원시가 기대했던 문화체육관광부의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용역 예산이 국회에서 삭감될 상황에 처했다.

    이번 용역을 통해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건립의 당위성을 확보할 계획이었던 창원시의 계획도 차질을 빚게 됐다.

    문체부가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건립을 위해 편성한 용역비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삭감될 처지에 놓였다. 앞서,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최형두 의원(국민의힘, 창원 마산합포구)이 요구한 '국립현대미술관 지역 분관 건립 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문화체육관광부 내년 예산안에 증액 반영해 의결했다.

    문체부가 예산안에 포함시킨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는 5억원. 문체부는 이 용역을 통해 국립현대미술관 지역관 입지 후보, 예상되는 사업비 규모 등을 파악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예결특위 심의 과정에서 기획재정부의 반대에 부딪혔다. 기재부는 국립 미술관을 새로 건립하려면 수천억원이 필요한데다 한해 운영비로도 수십억원이 든다는 이유로 부정적 견해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국립 대신 시가 설립·운영에 책임을 지는 공립 형태의 미술관 신축을 제안했다.

    예산안의 삭감 여부는 이르면 2일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창원시는 이번에 예산이 삭감된다 하더라도 향후 추경 반영을 시도하는 등 국립미술관 유치 움직임을 계속해 나갈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국회에서 예산 반영 여부와 관련해 막바지 조율작업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며 "시로서는 마지막까지 관련 예산 반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창원시는 이날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문화분권의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를 열고, 창원관 유치의 필요성을 재차 주장했다.

    시는 수년째 국립현대미술관 분관 유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시는 "국립현대미술관 창원관은 1시간 30분 교통권 내에 대구, 부울경, 전라 지역 등 1500만 명의 문화 수요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마산해양신도시 부지 3만 3천㎡를 이미 확보해 즉시 착공도 가능하다"라고 주장했다.

    현재 국립현대미술관 전체 수장고 평균 수장률은 약 91%에 달해 이미 적정 수장률을 넘었다. 또, 국립현대미술관은 경기도 이남에는 2018년 개관한 청주관을 유일하게 분관으로 갖고 있다. 전국에 13개 소속 박물관을 보유하고 있는 국립중앙박물관과도 비교가 된다.

    문제부도 이건희 기증관 수도권 건립과 관련해 지역 문화기반 확충을 위해 지역별로 구체적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