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북 봉화군 환경미화원 "동료 숨지게 한 악덕 업체, 퇴출해야"



대구

    경북 봉화군 환경미화원 "동료 숨지게 한 악덕 업체, 퇴출해야"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스마트이미지 제공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스마트이미지 제공경북 봉화군 환경미화원들이 악덕·비리 업체를 업계에서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경북지부 소속 봉화군 환경미화원들은 23일 봉화군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불법, 살인 기업을 업계에서 영원히 퇴출시키고 봉화군은 생활쓰레기 수집과 운반을 직접 수행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미화원들이 퇴출을 요구하는 업체는 지난해 대표의 아들인 한 이사의 부당노동행위와 직장 내 괴롭힘으로 환경미화원이 사망한 곳이다.

    이로 인해 이 업체는 봉화군으로부터 일부 지역 생활쓰레기 처리 대행 업무 계약을 해지당했고 영업정지 2개월의 행정처분도 받았다.

    또 이 업체 대표는 엄태항 봉화군수에게 500만원의 뇌물을 제공한 혐의로 현재 재판을 받고 있다.

    그런데 최근 해당 업체가 연말 실시 예정인 봉화군의 청소대행 위탁 입찰에 다시 참여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화원들은 "봉화군은 권역을 3개로 나눠 생활쓰레기 수집·운반 업무를 3개 업체에 위탁하여 운영해왔다. 현행 용역계약 방식으로 하면 기존의 3개 업체는 어떤 일이 있어도 1개 구역에 대해서 무조건 낙찰되므로 악덕, 살인 기업인 이곳도 낙찰될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봉화군은 이 업체의 복귀를 묵인, 방조하고 있는 것 아니냐"며 "봉화군은 제도개선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진행하지 않고 형식적인 민간위탁 타당성 논의를 통해 기존의 제도를 고수함으로써 결국 불법·살인 기업의 복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봉화군이 민간 위탁을 철회하고 생활쓰레기 수집, 운반 업무를 직접 수행하는 등 이런 문제의 근본적인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