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허성무 창원시장 "바이러스 전파 최소화 위해 4단계 격상"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경남

    허성무 창원시장 "바이러스 전파 최소화 위해 4단계 격상"

    핵심요약

    전날 확진자 63명, 하루 최다 확진자 기록
    8월 6일 0시부터 16일 24시까지 4단계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기준 조금 못 미치지만 선제적 단계 격상 필요 판단"
    "일부 단계 격상 요구 있었지만 시민·소상공인 피해와 불편 적지 않아 방역관리에 최선"
    경남도 권고 무시했다는 지적에 "전혀 사실이 아니다" 해명

    허성무 창원시장이 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송봉준 기자허성무 창원시장이 4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송봉준 기자
    지난 3일 창원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62명 발생하며 하루 최다 확진자를 기록한 가운데 창원시가 6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4단계로 격상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4일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통해 "오는 6일 0시부터 사회적 거리를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강한 델타 변이가 유행을 주도하면서 코로나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고 더욱이 휴가철 관내외 간 이동량 증가에 따른 바이러스 전파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제는 선제적으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를 4단계로 격상해야 할 때라고 판단했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우리 시의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39명으로 우리 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기준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확진자가 폭증함에 따라 이제는 선제적으로 단계를 격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경남도와 협의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가속화되기 시작한 지난 7월 이후 발생한 창원지역 확진자는 843명으로, 이는 올해 발생한 확진자 수 1308명의 64.4%를 차지했다. 전체 확진자 수 1709명의 49.3%로 거의 절반 수준에 이른다.

    허 시장은 일부에서 제기된 단계 격상요구에도 3단계를 유지한데 대해 "그동안 단계 격상을 통한 강력한 조치로 코로나 확산세를 빨리 막자는 일부 시민들의 요구도 있었지만 시민 여러분과 소상공인들에게 돌아가는 피해와 불편 또한 적지가 않았으므로 정부가 정한 기준 단계 내에서 방역관리에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허 시장은 "접촉자 등에 대해 보다 광범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했고 창원스포츠파크 만남의 광장과 마산역 광장의 임시선별진료소, 팔용미관광장과 외국인 노동자 고용업체에 찾아가는 선별진료소를 통한 선제적인 검사로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하고자 했다"고 그동안 방역을 위한 노력을 설명했다.

    창원시가 밝힌 4단계 격상 이유는 △가족과 지인, 직장 동료 등의 접촉에 의한 일상 감염으로 예상보다 많은 수의 확진자가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고 n차 감염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는 점 △직장인 등의 여름 휴가가 몰리는 시기에 타 지역 이동량이 많아지고 유원지, 계곡, 해수욕장 등 피서지의 높은 밀집도로 불특정 다수인에 의한 감염 위험이 매우 높다는 점 △유흥업소 등에서 방역수칙을 위반한불법영업으로 검사를 꺼리는 숨은 감염자로 인해 언제든지 재확산 우려가 높고 원인 불명의 확진자 또한 만히 발생하고 있는 점 △인근 김해시와 함안군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에 따른 창원시로 유입되는 풍선효과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창원시의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시행기간은 8월 6일 0시부터 16일 24시까지 11일 간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18시 이전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18시 이후 3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22시 이후 운영 제한 확대(유흥주점, 단란주점, 노래연습장, 학원,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스터디카페, 이·미용업, 상점·마트·백화점, PC방 등) △클럽·나이트, 감성주점, 헌팅포차 집합금지 △식당·카페 22시 이후 포장·배달만 허용 △1인 시위 외 행사·집회 금지 △결혼식·장례식 49명까지 허용 △스포츠경기장 무관중 경기 △종교시설 비대면 종교활동 및 모임·행사·식사·숙박 금지 등이다. 예외적으로 수용인원의 10% 범위 내에서 최대 19명까지 대면 예배가 가능하다.

    허 시장은 "우리 시에서는 여기에 추가해 강화 조치로 실내외 공공체육시설을 전면 운영 중단하고 방역수칙을 위반해 영업을 하는 유흥업소 등에 대해서는 경찰과 합동으로 강력하게 단속을 실시하겠다"며 "또한 유흥시설 관리자·종사자 등에 대해서는 2주 1회 선제검사를 하도록 강력 권고하고 2주 이내의 코로나 진단검사 '음성' 확인자만 업소에서 종사하도록 의무화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광암해수욕장의 경우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며 18시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음주·취사행위를 금지한다.

    허 시장은 대규모 선제검사에도 불구하고 방역속도가 전파속도를 따라가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이냐는 질문에 "델파변이 바이러스 출현 이후에 지금 2주 가까이 하루에 4~5천명 정도의 선별검사를 하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특히 지난 주에 30명 대로 3일 연속 줄어들었다가 어제 다시 60명대로 폭증함으로써 저희들이 4단계로 격상할 수밖에 없는 판단을 내렸다. 결국은 방역속도와 전파속도 사이에서 전파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경남도의 단계 격상 권고를 창원시가 무시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경남도와 이 부분에 대해 협의를 진행해 온 제1부시장, 보건소장, 안전국장 중에 누구도 이와 관련해 그런 이야기가 의논된 적이 없고 그런 공식·비공식적인 권고가 있었던 적은 없다. 아주 실무단위에서 4단계에 대한 의논을 나눈 적은 있다라는 이야기다"며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해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