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52시간 50인 미만 확대 소규모 기업 사업주·노동자 부담



청주

    주52시간 50인 미만 확대 소규모 기업 사업주·노동자 부담

    청주산업단지. 청주시 제공

     

    7월부터 주 52시간제가 50인 미만 중소기업까지 확대된다.

    하지만 경영여건이 취약한 충북지역 소규모 중소업체 사업주나 노동자 모두 큰 부담을 느끼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산업용 크레인을 생산하는 청주의 한 50인 미만 중소기업.

    코로나 속에서도 주문은 계속 들어오고 있지만 늘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다.

    전체 인력의 3분의 2 정도를 외국인 인력에 의존하고 있는데 다음 달부터 실시되는 주 52시간제를 앞두고 걱정이 태산이다.

    주 52시간제 실시로 초과근무수당 감소 등이 예상되면서 외국인 노동자들이 다른 데로 가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업체 대표 A씨는 "주 52시간제는 사업주나 초과근무 수당 등이 깎이는 노동자 모두에게 부담스럽다"며 "숙련된 외국인 노동자 이탈이 걱정스럽다"고 하소연했다.

    주52시간제가 다음 달부터 5인 이상 50인 미만 사업장에까지 확대 적용되면 충북 도내에서 적용을 받는 제조업체는 8307곳으로 이전보다 10배 정도 늘어난다.

    하지만 이들 소규모 중소기업이 근로시간을 줄이기 위해 추가고용이나 수당 지급 확대 등을 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다 보니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청주상공회의소 최상천 본부장은 "근로시간을 줄이는 등 인력구조조정이 불가피한데 소규모 중소업체들이 임금을 더 줄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혼란이 우려된다"며 "특별연장 근로 허용이나 기업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부나 경제기관들이 여러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코로나 장기화와 물가인상 등 경영난이 심해지고 있는 산업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혼란은 당분간 불가피해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