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역사·스토리텔링 강화된 광화문 광장…내년 4월 개장



서울

    역사·스토리텔링 강화된 광화문 광장…내년 4월 개장

    역사성 △스토리텔링 △주변연계 보완
    KT건물 등과 광장 통합활용…광화문~용산~한강 7km '국가상징거리' 본격 추진
    오세훈 시장 취임후 2개월에 걸쳐 보완계획 마련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23일 광화문 광장에 역사성과 스토리텔링, 주변연계를 강화한 보완계획을 내놨다.

    서울시는 복원에 시간이 소요되는 월대‧해치상 복원을 제외한 거의 모든 공사가 마무리돼 내년 4월에 새로운 광장을 전면 개장한다는 계획이다.

    광화문광장 보완‧발전계획에는 시민 활동과 일상을 담는 공원 같은 광장이라는 기본 콘셉을 바탕으로 오세훈 시장이 취임후 제시했던 역사성과 역사문화 스토리텔링 강화, 주변 연계 활성화를 담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담겼다.

    먼저 광장의 역사성 회복을 위한 핵심인 월대와 해치상 복원은 문화재청과 협업해 2023년까지 완료한다.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복원되는 월대는 정밀발굴조사 및 고증 결과에 따라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서울시 제공

     

    최근 문화재 발굴조사를 통해 모습을 드러낸 사헌부 터(세종로공원 앞 약 230㎡)는 문지(門址, 문이 있던 자리), 우물, 배수로 등 발굴된 유구를 원형 보존해 현장 전시한다.

    '세종이야기'와 '충무공이야기'는 전면 리모델링하고, 세종대왕‧이순신장군 동상 등 시민들이 사랑하는 기존 시설과 연계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도 신설하기로 했다.

    또 광장 곳곳에 '한글'을 활용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이순신장군 동상 주변의 안전시설물(볼라드)은 12척의 전함과 승리를 상징하는 승전비 모양으로 설치한다.

    광장 주변의 변화도 가시화된다. KT건물이 하반기부터 리모델링을 하면서 지상1층을 광장과 연계한 공공라운지로 개방하기로 했다.

    지하 1층엔 식당‧카페 등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고 '세종이야기'도 지하로 연결된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감도. 서울시 제공

     

    작년 9월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 의정부 유적은 '23년 역사의 흔적을 체험 할 수 있는 문화시설로 재탄생한다.

    세종문화회관은 저층부를 개선해 광장과의 연계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과 연계해 광화문~서울역~용산~한강을 잇는 7km '국가상징거리' 조성이 본격화 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내용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을 연내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행과 역사‧문화, 스마트 공간이 어우러진 서울의 대표공간으로 조성해 광화문광장에서 시작된 활력을 한강까지 확대한다는 목표다.

    새로운 광화문광장 시민광장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하는 광화문광장 보완‧발전계획을 반영해 7월 말까지 설계안 변경을 마무리하고, 내년 4월 정식 개장한다고 밝혔다.

    류훈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내년 4월이면 광화문광장은 2년 이상 지속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에게 휴식과 활력을 주는 도심속 대표 힐링 공간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라며 "주변 연계 활성화를 통해 광장의 공간적 깊이를 더하고 콘텐츠를 다양화해 시민들이 사랑하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공간으로 조성하겠다. 정밀시공과 공정 관리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