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美 정치인들, 황교안의 백신 정치..수준 낮다고 볼 것"[뉴스업]



정치 일반

    "美 정치인들, 황교안의 백신 정치..수준 낮다고 볼 것"[뉴스업]

    미국 행정부, 절차적 과정과 외교적 관례 중시
    서울·부산·제주 먼저 지원하라? '외교적 실례'
    방역 선진국으로서 한국 권위 실추...한탄

    ■ 방송 : CBS 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 FM 98.1 (18:25~20:00)
    ■ 진행 : 김종대 (연세대 객원교수)
    ■ 대담 : 이승우 (KAPAC 수석부회장)

    ◇ 김종대> 야당의 백신 사절단이 백신 외교를 위해 미국에 도착했습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도 미국에 백신을 지원해 달라 요청해서 성과가 있었다고 홍보하고 있는데요. 과연 미국 현지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는지 LA에서 활동 중인 미국 민주참여포럼 이승우 수석부회장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 회장님 나와 계십니까?

    ◆ 이승우> 안녕하십니까? 이승우입니다.

    ◇ 김종대> 미국 민주참여포럼 어떤 활동 단체인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 이승우> 저희 미주 민주참여포럼 KAPAC은 2017년도에 설립되었고요. 한반도 문제에 대해서 특히 북미 관계 개선이나 한반도 평화 문제에 대해서 연방의원들한테 미주 한인 유권자들의 뜻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김종대> 그렇군요. 정부가 못하는 일을 민간단체가 나서서 공공외교로 풀어주시고 계십니다. 본격적인 질문 드리겠습니다. 황교안 전 대표가 미국에 가서 백신 외교를 했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 이야기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 이승우> 제가 볼 때는 미국이라는 사회가 특히 미국의 관료제가 한 사람에 의해서 정책 결정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정책 결정이 이루어지기까지 굉장히 순차적인 과정이 필요하고요. 또 오랜 기간 시간이 또 걸리는 일이에요. 그래서 황교안 전 대표가 와서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는 게 긍정적인 정책으로 드러난다 이런 이야기는 아닐 겁니다. 상당히 외교적인 관례, 절차를 중요시하는 특히 민주당 쪽에서 중요시하는 절차에 대한 이해가 좀 부족한 게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듭니다.

    ◇ 김종대> 만난 사람 보니까 커트 캠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조정관, 마크 네퍼 국무부 부차관보. 다 이거 지한파 사람들 아닙니까? 꽤 영향력 있는 인사들인 것 같고요. 이 정도면 좀 노력한 걸로 봐줘도 되지 않을까요?

    ◆ 이승우> 이분들이 영향력이 있더라도 정책 결정이 혼자 하는 게 아니에요, 미국은.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고 했다고 하면 먼저 협의를 해 볼 겁니다. 내부에 있는 전문가들하고. 이런 과정을 거치겠다는 소리지 여기서 바로 백신을 바로 발급을 해 주겠다 이런 이야기는 아닐 걸로 봅니다. 지금 저도 기사를 읽었습니다만 황교안 대표가 마치 큰일을 한 것같이 이렇게 생각하시고 마치 결정이 난 것같이 이렇게 이야기하시는데, 이것은 미국 어떤 행정부를 전혀 모르고 하는 말씀인 것 같아요.

    ◇ 김종대> 알겠습니다. 지금 국내 언론에서 굉장히 뜨겁게 이야기되는 부분이 바로 이겁니다. 황교안 대표가 미국에서 서울, 부산, 제주 1000만 회분이라도 먼저 지원해 달라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 서울, 부산, 제주가 국민의힘 단체장이 지금 선출돼 있는 지역이거든요. 이래서 국내에서 이게 편가르기냐 난리가 났는데 미국 의원들은 이걸 어떻게 볼까요?
    방미길 오른 황교안 전 대표 (인천=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초청으로 방미길에 오른 황교안 미래통합당(국민의힘의 전신) 전 대표가 5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2021.5.5 superdoo82@yna.co.kr(끝) 연합뉴스

     


    ◆ 이승우> 글쎄요, 이건 굉장히 어떤 외교적인 이제 실례죠, 이건 한마디로. 이 외교라는 문제가 국가적인 문제지 정파적인 문제는 아니거든요. 제가 만나본 미국 의원들 대부분을 고려하면, 이런 퍼블릭한 문제를 이런 정파적인 문제로 가져온다면 상당히 미국 정치 인사들은 좀 수준 낮은 어떤 외교가 아니었나, 정치 아니었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종대> 좀 퍼블릭한 게 아니라 좀 프라이빗해 보인다라는 이런 게 조금 어떤 외교적이지 못하다는 주장이신데요. 그런 부분이 하나 더 있어요. 야당에서는 백신 사절단이란 명목으로 박진, 최형두 두 의원을 파견했거든요. 여당하고 이렇게 초당적인 모임을 같이 구성해서 가지 않고 야당이 단독으로 가는 이유는 여당이 같이 가는 걸 거절했기 때문이다. 이러면서 야당만 간다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만일에 여야가 같이 갔더라면 미국에서도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었을까요?

    ◆ 이승우> 물론 단일화된 그러니까 이제 한목소리가 난다는 사실은 좋은 거죠. 그러나 제가 볼 때는 실제로 결정권을 가지는 그 주체가 누구냐, 그건 한국 정부지 않습니까? 의회가 아니잖아요.

    ◇ 김종대> 그렇습니다.

    ◆ 이승우> 그래서 이거는 뭐 이제 의원들이 와서 백신 수급에 영향을 미칠 확률은 극히 낮다. 오히려 정부 쪽에서 꾸준히 해 왔던 협상 중에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겠나 이번에 이제 대통령이 오시면 아마 그런 협상이 결실을 맺을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종대> 알겠습니다. 교민들은 이런 야당의 백신 외교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 이승우> 일단은 이제 이게 정파적인 태도라는 걸 간파할 수가 있죠. 지금 이 판국에. 그리고 우리가 밖에서 볼 때는 굉장히 한국 정부가 잘하는 걸로 보여요. 코로나 대응을.

    ◇ 김종대> 그렇군요.

    ◆ 이승우> 물론 백신 확보 문제에 있어서 좀 속도가 느리죠. 그러나 속도가 빠른 나라들은 굉장히 코로나19 문제가 심각했던 나라들입니다. 영국이나 미국, 미국도 마찬가지이고요. 그다음 프랑스도 마찬가지고 캐나다도 마찬가지이고 이스라엘도 마찬가지고. 확진률이 높았던 국가이지 않습니까? 그만큼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상대적으로 급하지 않았던 거죠. 그래서 물론 이건 제 견해, 밖에서 보는 어떤 견해입니다마는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왜 백신 문제 가지고 코로나19 방역에서 쌓은 대한민국의 권위를 이렇게 실추시키느냐, 내부적으로 실추시켜야 되느냐 이런 제가 좀 한탄스러움이 있습니다. 이걸 또 이렇게 국가적인 문제로 승화시켜서 화합을 해서 더...

     


    ◇ 김종대> 성과를 배가할 수 있는...

    ◆ 이승우> 이렇게 좀 올렸으면 좋았었을 텐데 뭐 이런 생각이 있어요, 제가.

    ◇ 김종대> 무슨 말씀인지 잘 알겠습니다. 멀리서 고국에 대한 어떤 애정이 느껴집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이승우> 안녕히 계십시오.

    ◇ 김종대> 미국 민주참여포럼 이승우 수석부회장이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