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임·박·노' 강행 기류에 與 내부 반발 "여전히 반성없다"



국회/정당

    '임·박·노' 강행 기류에 與 내부 반발 "여전히 반성없다"

    이상민 "최소 임혜숙, 박준영은 임명해선 안 돼"
    다른 의원들도 "누구 하나라도 정리돼야 부담 적어져…지도부도 고심 토로"
    文 대통령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내용에 촉각

    왼쪽부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연합뉴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한 여권의 고심이 깊은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임명을 재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최소한 임혜숙, 박준영 두 분은 민심에 크게 못 미치고 따라서 장관 임명을 해서는 안된다"며 송영길 당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를 향해 임명 반대 의사를 표명할 것을 촉구했다.

    전날 특별 연설을 통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한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서도 "더 이상의 논란은 소모적이고 백해무익하다. 문 대통령과 두 대표를 조속히 이에 합당한 조치를 행하여 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마치고 손을 든 기자 중 질문자를 지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공식적으로 포문을 연 이 의원 외에도 당내 적지 않은 의원이 후보자 전원 임명 강행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후보자 개개인의 흠결에 대한 해명이나 능력적인 장점에 대한 설명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국민적 눈높이에 맞지 않은 부분으로 인한 부담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임명을 강행할 경우 4·7 재보궐 선거로 이미 한번 심판을 받았는데 여전히 반성이 없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며 "국민들께 임명 사유를 하나하나 강연할 수도 없는데 굳이 정권과 여당에 부담을 늘릴 필요가 있겠느냐"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비난 수위가 낮은 노 후보자를 제외하고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를 지명 철회하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반면 후보자 3명 모두는 어렵겠지만 어느 한 후보자라도 낙마시킨다면 부담이 적어지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초선의원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민주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통화에서 "당 지도부가 후보자 3명을 모두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는데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며 "어느 한 후보자라도 정리가 된다면 국민들의 비난 여론이 지금 수준보다는 낮아지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르면 이날 국회에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전망이어서, 민주당은 재송부 명단에 세 후보자 전원이 포함될지 일부가 제외될지 여부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민주당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 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지금 시스템으로는 단독 처리를 못 하는 상황도 아니기는 하지만 최대한 여야가 협치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