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청년·민생현장 목소리 담아야"



대전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청년·민생현장 목소리 담아야"

    유일한 원외인사로 민주당 비대위 참여…뼈아픈 말씀 많이 들어
    청년 대상 '꼰대태도' 버리고 목소리 담을 '청년전문위원' 도입 필요
    민생현장 목소리를 당 지도부에 전달한 연결고리 필요
    비대위 경험 통해 향후에도 현장 목소리 전달하도록 더 노력할 것
    대전시장 출마는 아직…대덕에서 더 열심히 하겠다

    ■ 방송 : 대전CBS <12시엔 시사> 표준FM 91.7Mhz, 홍성 99.3Mhz (12:05~12:30)
    ■ 제작 : 손성경 PD
    ■ 진행 : 이태헌 편성팀장
    ■ 대담 : 박정현 대전 대덕구청장

    비대위 회의에 참석한 박정현 대덕구청장. 대덕구청 제공

     

    ◇ 이태헌>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지난 달 8일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에 임명됐습니다. 4·7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구성한 비대위에 유일한 원외 인사로 이름을 올리고, 5·2 전당대회 전까지 당 지도부 역할을 한 것인데요. 지난 2일 송영길 후보가 신임당대표로 선출돼 새 지도부가 꾸려졌고, 비대위 임기는 끝이 났습니다. 비대위 활동 전반에 대해 평가를 해보죠.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박정현> 안녕하십니까?

    ◇ 이태헌> 지난 2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새 지도부가 선출되면서 3주간의 비대위 활동도 마무리됐습니다. 그 과정에 함께 하셨는데, 어떠셨나요?

    ◆ 박정현> 뼈아픈 말씀을 많이 듣는 시간이었구요. 실제 비대위가 긴 기간이 아니었기 때문에 말씀을 많이 듣는 것을 목표로 했는데요. 청년들, 자영업자, 코로나 전문가의 말씀도 들으면서 여러가지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고 어쨌든 이번 선거 치르면서 정말 국민들이 무섭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선거는 이길 수도 질 수도 있는데 서울 보궐선거를 보면 서울에 25개 자치구가 있는데 다 완패했습니다. 사실 그런 적은 없었거든요. 표 차이도 20% 정도 났고, 이것은 국민들께서 민주당에게 그냥 회초리 휘두르신게 아니라 몽둥이를 휘두르셨다는 생각이 들고, 이 국면에서 민심을 잘 듣고 노력해야 다음에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정말 '군주민수'(君舟民水)의 마음으로 민생의 현장에 더 깊숙이 들어가야겠다고 생각합니다.

    ◇ 이태헌> 비대위 활동기간 말씀을 많이 듣는 경청의 시간을 가졌다고 하셨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이번 비대위에서 어떤 역할을 맡으셨습니까?

    ◆ 박정현> 제가 개인적으로 역할을 맡았다기 보다는 그건 있었죠. 비대위원이 다 국회의원들이셨는데, 저만 기초자치단체장이어서 지역에서도 굉장히 의아해하시고, 언론에서도 '이게 무슨일인가' 많이 말씀하셨는데 실제 사퇴한 최고위원 중에 기초자치단체장이 계셨죠. 수원시장께서 최고위원으로 참여하셨고 그 분이 사퇴하면서 어쨌든 비대위 기간이지만, 기초의 목소리.. 일종의 현장의 목소리죠. 현장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듣는 것이 중요하다 해서 저한테 기회가 왔고, 저 나름대로 열심히 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실제 비대위는 2가지 역할이 있었다고 보입니다. 하나는 당무를 관리했던 최고위원들이 선거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퇴하지 않으셨습니까? 그 분들이 해왔던 당무관리를 비대위를 통해서 3주 동안 했구요. 또 하나는 보궐선거에서 대패를 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민심이 지금 어떻게 움직이는지, 민심에 왜 대응하지 못했는지 성찰하고 경청하는 두가지 역할을 동시에 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태헌> 그래요. 비대위 활동을 마무리하면서 새 지도부에 당부의 말씀을 남기셨어요?

    ◆ 박정현> 네, 일단 제가 세가지 말씀을 드렸는데요. 하나는 우리에게 태도의 문제가 분명히 있었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 20~30대 청년층이 민주당에 완전히 등을 돌린 것이잖아요. 그래서 20~30대와 여러 소통의 시간을 가졌는데, 핵심은 청년들이 취업과 결혼 등 어려움이 많은데, 그것에 대한 위로와 공감보다는 청년들에게 자꾸 토를 달고 가르치려는 태도.. 우리가 옳다는 고집의 태도가 있었다 일종의 '꼰대태도'라고 보는데요. 그것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었구요.

    ◇ 이태헌> 그것의 연장선상에서 구청장님께서는 청년의 목소리를 담을 청년전문위원도 도입해야 한다고 하셨어요?

    ◆ 박정현> 국회에 청년들을 대변하기 위해서 청년들이 많이 입성해있지만, 실제 일상적으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툴은 별로 없는거예요. 청년국도 있긴 하지만. 그냥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청년문제는 청년에게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전체적으로 봐야하는 것이잖아요. 이것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그래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다른 정책들과 연계해서 해결할 수 있는 툴을 제안한 것이죠.

    ◇ 이태헌> 두 번째는요?

    ◆ 박정현> 두 번째는 저같은 사람은 '야전사령관'이잖아요. 더불어민주당은 155명의 기초자치단체장이 있고, 641명의 광역의회 의원이 있고, 1,588명의 기초의회 의원이 있습니다. 실제 현장의 목소리는 이 분들이 듣고 있고, 야전사령관의 역할을 하는데 이 분들의 목소리가 당지도부에 제대로 반영이 안 된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이 많이 틀렸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정책을 집행했을 때 현장에서 이 정책을 어떻게 수용할 수 있는지, 현장에서 정책을 추진했을 때 어떤 간극이 있는지 잘 캐치해서 수용을 해야하는데.. 그런 부분이 약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서 민심이 돌아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가 있지만 일상적으로 그런 툴을 만들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지도부에 연결할 수 있는 그런 분들이 필요하다 말씀을 드린 것이죠.

    ◇ 이태헌> 그런데 이번에 아쉽게도 최고위원에 자치단체장은 이름을 올리지 못했어요?

    ◆ 박정현> 네, 아쉬움이 많습니다. 황명선 논산시장께서 어려운 결심을 하시고 출마하셨는데 안타깝게 진입을 못했죠. 최고위원 중에 기초지방정부출신이 한명이라도 들어갔으면 훨씬 더 원활하게 의사전달이 됐을텐데, 어떻게 할지 고민해보고 당에 계속 의견을 만들어서 낼 계획입니다.

    ◇ 이태헌> 그 다음은요?

    ◆ 박정현> 세번째는 그릇을 새롭게 만들어야 합니다. 변화를 해야하는데 아이디어가 없어서 변화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기존 틀을 벗어나기 어려워서 변화하기 어렵거든요.
    이를테면 막걸리를 마시는데, 와인잔에 막걸리를 마시는 것은 굉장히 신선하지 않습니까? 좋은 아이디어인데..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음식맛을 제대로 내는 것은 그 음식과 궁합이 잘 맞는 그릇을 만났을 때 맛이 훨씬 배가 되는 것이죠.

    그런 것처럼 지금 우리사회는 코로나 이전과 이후가 현격하게 다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고, 기후위기 시대를 맞이해서 정치경제사회시스템 자체가 근본적으로 바껴야하는 중요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미래를 향해 갔을 때 당이 앞으로 어떤 조직을 구성해서 나가야 할지를 심도있게 고민해야 하는데요. 즉흥적인 것보다는 민생은 지속적으로 챙기되 미래를 어떻게 기획할 것인지 차분하게 논의하고 새로운 그릇을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대덕구청 제공

     

    ◇ 이태헌> 그리고 기후문제에 대한 쓴소리도 하셨는데, 아직 정부는 2050탄소중립선언에 대한 구호만 있을 뿐, 제대로 된 추진기반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지적으로 보면 될까요?

    ◆ 박정현> 지난 달 22일이 지구의 날에 기후정상회의가 있었는데요. 저는 기후정상회의를 보면서 더 기밀하게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을 했는데요. 특히 두 가지 부분에서 그렇습니다. 하나는 미국 트럼프 정권에서는 파리협약에서 탈퇴하는 등 기후관련해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바이든 정권 들어서는 더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 않습니까? 온실가스 감축량을 두 배 정도 상향조정하는 것을 발표했구요. 일본의 경우도 온실가스 감축량을 20%상향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번에 발표를 못했고, 11월에 발표하려고 준비중인데 좀 더 긴밀하게 움직여야 할 것 같고, 발표과정에서 사실 현장은 다 지방정부거든요. 시민들이 참여를 해야하기 때문에 지방정부와 협의를 잘 해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이게 통상의 문제와 연결됩니다. EU나 미국에서 탄소세를 매기겠다 얘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수출주도형 국가이기 때문에 비용이 올라가는거죠.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시급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경제가 더 어렵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측면에서 더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특히 지금 국회에 탄소중립기본법이 상정되어 있는데 아직 결정이 안됐어요. 얼른 정리돼서 기본법을 통해 국가가 사회정치경제문화를 혁신해 낼 수 있는 틀을 다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죠.

    ◇ 이태헌> 정말 구호의 외침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법으로 제정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자, 이번 비대위 활동에서 어떤 점이 가장 아쉬우셨습니까?

    ◆ 박정현> 아쉬움 많죠. 3주 기간이었기 때문에 많은 것을 할 수 없었지만, 아까 말씀드린 몇가지 제안부분이 당 지도부에 제대로 잘 전달되어서 추진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아쉬움이 있구요. 또 하나는 비대위 활동하면서 대전에 있는 청년들과 간담회를 했어야하는데 추진이 잘 안돼서 아쉬움도 있습니다.

    어쨌든 저는 다시 현장으로 돌아왔지만 짧은 비대위 경험을 통해서 현장 목소리가 당 지도부나 정부에 전달되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 이태헌> 앞서 새롭게 선출된 지도부에 여러가지 당부말씀도 하셨습니다만, 당의 쇄신. 잘 이뤄질 수 있을까요?

    ◆ 박정현> 잘 이루어져야죠. 지금의 시간은 대선의 시간이라고 봅니다. 새로 선출된 송영길 대표께서도 쇄신, 단합이란 얘기를 많이 하셨는데 이번 보궐선거는 심판를 받은 선거입니다만 대선은 앞으로 우리사회가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 국민들의 삶이 어떻게하면 더 개선될 것인지를 고민하는 시간이고, 지금까지 살아왔던 세상보다는 또 다른 세상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한 고민과 내용을 당이 잘 수렴하고 담아낸다면 국민께서 또 한 번의 기회를 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이태헌> 구청장님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 이 질문을 좀 드리겠습니다. 비대위 활동을 계기로 활동반경을 좀 넓히실 계획 있으신가요?

    ◆ 박정현> 사실은 비대위 활동을 통해서 중앙에 계시는 여러분들과 네트워크를 맺은 것이죠. 대덕구 입장에서는 중요한 인적자산을 확대했다고 보시면 될 것 같구요. 그 자산을 통해서 대덕의 발전에 더 신경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의 5개구 가운데 대덕구가 가장 쳐져있는 곳 아니겠습니까? 대덕이 발전하면 대전전체가 발전을 한다고 할 수 있겠죠.

    ◇ 이태헌> 대덕구도 대전시에 포함이 되어 있으니까요. 대전시장에 도전할 계획은 없으십니까?

    ◆ 박정현> 대덕에서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웃음)

    ◇ 이태헌> 알겠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행보 기대하겠습니다.

    ◆ 박정현> 민생의 현장에서 더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 이태헌> 알겠습니다. 지금까지 박정현 대덕구청장과 함께했습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