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도 감사위원회, 속초 영랑호 생태탐방로 감사청구 '수리'



영동

    도 감사위원회, 속초 영랑호 생태탐방로 감사청구 '수리'

    속초시의회 의결 절차도 진행될 '예정'

    속초고성양양환경연합과 '영랑호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 시민단체가 속초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는 모습. 유선희 기자

     

    강원 속초 영랑호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으로 취득하는 공유재산이 결국 속초시의회 의결 절차를 밟게 될 전망이다.

    31일 속초고성양양환경연합과 영랑호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사람들 시민단체에 따르면, 지난 1월 9일 주민 326명의 서명을 받아 제출한 '영랑호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에 대해 강원도 감사위원회가 주민감사 청구 '수리'를 결정했다.

    이들은 "강원도 감사위원회가 주민감사 청구 수리를 결정해 감사에 착수하기로 한 만큼 속초시는 그동안 영랑호 개발사업에 대한 자재 구매 및 사업 진행을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환경·시민단체에 따르면 영랑호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으로 취득하는 부교 등 공유재산은 37억여 원으로 '중요재산'에 해당한다. 취득 공유재산이 10억 원이 넘으면 시의회에서 의결을 거쳐야 한다. 이에 따라 이들은 속초시가 의결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며 '위법성'을 지적해왔다.

    당초 속초시는 부교를 움직일 수 있는 시설물로 파악해 공유재산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강원도 감사위원회에서 주민감사 청구를 수리함에 따라 속초시는 시의회 의결을 받기 위한 행정절차를 밟는다는 방침이다.

    속초시 관광과 관계자는 "해상부유 구조물을 동산(動産)으로 파악해 시의회 의결 사항이 아니라고 본 것"이라며 "감사 진행과 별개로 시의회 의결 관련 행정절차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영랑호 생태탐방로 조성사업을 반대하는 환경·시민단체는 262일째 속초시청 앞에서 1인 릴레이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