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희 "文 측근 아니다, 대선 이후 못만났다"



문화재/정책

    황희 "文 측근 아니다, 대선 이후 못만났다"

    황희 문체부장관 기자간담회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실에서 출입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이 "알려진 만큼 (대통령의) 측근이 아니다"며 "대선 이후 제대로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황희 문체부 장관은 25일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 "대선 때 룰미팅 대리인을 하고 결제 등을 하다보니까 그렇게 알려진 거 같은데, 대선 끝나고 대통령을 찾아뵙고 보고하고 그런 적은 한 번도 없었다"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나 황 장관은 "취임 이후에는 당연히 말씀이 있었다"며 "대통령께서 코로나 극복을 강조하고 문화강국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강한 의지가 있었고 스포츠 학교폭력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고 전했다.

    황 장관은 "야당에서 지적하는 게 언론개혁 하려고 온 거 아니냐, 대선 치르러 온 거 아니냐고 하는데 솔직히 말씀드리면, 거기에 신경 쓸 시간이 없을 정도"라고 반박했다.

    앞서 황 장관은 지난달 20일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직후 야당의 강한 반발에 직면했다. 국민의힘은 황 장관의 문화·체육·관광 분야에 대한 전문성과 자질이 입증되지 않았고 박사 학위 논문 표절 논란과 딸 유학비 출처 의혹, 급격한 재산 증가 등을 고려할 때 도덕성과 준법성도 부족하다는 입장을 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야당 동의 없이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했고, 그날 저녁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안을 재가해 황 장관은 11일 공식 취임했다.

    ◇신속 PCR 도입 청정국가 관광 추진하겠다

    황 장관은 문화체육관광분야의 코로나19 극복과 문화강국 프로젝트, 국정홍보 등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잘 듣고 소통할 수 있도록 오프라인 현장과도 소통하고, 여론조사 수준을 넘어서 민심을 체감하는 정도를 피드백하기 위한 분석기법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빅데이터 전문가들도 만나고 있다"고 말했다.

    디즈니랜드 같은 일명 '게임랜드' 개관과 관련한 사항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황 장관은 "우리나라는 e-스포츠 종주국인데, 디즈니랜드 수준의 게임랜드는 있어야 하는 거 아닌가"라며 "PC에서 하는 것을 VR(가상현실)로 해 볼 수 있고. 영화 산업도 보는 것에서 체험하는 개념으로 AR(증강현실), VR로 이동되고 있는데 5G 망만 깔아주면 가능하다"며 "셧다운제, 게임 질병코드 등재 등 현안에 대해 게임산업계와 충분히 협의하고, 결론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2019년 WHO(세계보건기구)는 게임이용 장애를 공식 질병으로 분류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이에 대해 게임산업계, 의료계, 교육계 등의 의견이 엇갈리는 상황이다.

    그는 "시장을 키우면, 협상할 여지도 많아질 것"이라며 "문화 뉴딜을 한국판 뉴딜에 포함시켜 문화체육관광 분야의 시장을 키우면 국민과의 접촉면이 넓어지고, 산업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K팝 등 한류를 확산시키기 위한 오스카상에 버금가는 시상식과 페스티벌도 제안했다. 그는 "외국에서 사람들이 BTS가 유명하다는데 BTS를 어디서 봐야하냐? 고 물으면, TV봐야 한다고 말한다. 시상식과 페스티벌을 통해 한류를 더 성장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코로나 19로 막대한 피해를 입은 공연계와 관광업계를 위해, 30분~1시간 안에 코로나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속 PCR(유전자 증폭검사)을 도입하고 트래블 버블(두 국가 이상의 방역 우수 지역이 서로 자유로운 여행을 허용하는 것)을 적용해 호주 등 코로나19 청정국가 등을 대상으로 관광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정책을 놓고 벌어지는 부처 간 갈등에 대해서는 "과기정통부 장관과 방통위원장 두 분을 찾아가서 역할 분담을 이야기하면 좋겠다"라며 "OTT의 경쟁력은 결국 콘텐츠로, OTT 산업을 활성화시킨다고 하면 콘텐츠 산업을 활성화하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여당에서 밀어붙이고 있는 언론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에 관해서는 "언론의 자유도가 가장 중요하다"면서도 "의회가 결정하는 부분을 지켜보겠다"고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정치인 출신 장관답게 취임 열흘 만이지만 황 장관은 어느 정도 현안을 꿰뚫고 있는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간담회 말미에 황 장관은 "(간담회가) 사실상 청문회 같았다"면서도 "문체부가 각 부처들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체부 정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언론인들의 의견을 듣고 싶다"고 했다.

    이어 "어제 학교폭력 관련 피해자 선수들을 만났는데 부처에서 생각할 수 없는 이야기를 하더라"며 "부처가 집단지성과 예산도 있고 규모도 크지만 현장의 한두 사람 목소리에 울림이 있고 내용이 있다고 느꼈다"며 "문체부 입장에선 언론도 현장"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