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지도부 "지지층 이탈로 위기"…'윤석열 탄핵' 반대 쐐기



국회/정당

    與지도부 "지지층 이탈로 위기"…'윤석열 탄핵' 반대 쐐기

    김태년 "윤석열 사태, 국정운영 부담 가속… 30·40대 이탈 경계해야"
    강경파는 탄핵론 견지
    '후퇴 논란' 중대재해법은 법사위에 일임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9일 중도층 이탈로 인한 지지율 추락 등 현 상황을 여권의 중대 위기로 규정하고 당 다잡기에 나섰다. 특히 윤석열 검찰총장 사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다고 인정하면서 윤 총장 탄핵론에 분명하게 쐐기를 박았다.

    당내 초·재선의원들을 중심으로 윤 총장에 대한 탄핵론이 잦아들지 않고 있는 반면, 중진의원들은 역풍을 우려하며 간담회까지 여는 등 갑론을박이 이어지자 지도부가 이날 의총을 열고 교통정리에 나선 것이다.

    ◇김태년 "檢개혁·백신·부동산…핵심 지지기반 이탈 두드러져 경계해야"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토론에 앞서 "지도부는 윤 총장 탄핵에 반대하지만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해 달라"고 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지금 검찰개혁·백신·부동산 문제가 겹쳐서 지지율이 좋지 않은 부분에 대해 말했고,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당의 핵심 지지기반인 30·40대 이탈이 두드러져서 경계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고 민주당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또 "지도부는 윤석열 탄핵 논의로 징계 정국이 계속되는 것은 국정운영에 대한 부담을 가속시키는 것이고, 따라서 제도적 검찰개혁에 집중하기로 결론내렸다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지난 몇개월동안 검찰 관련 윤석열 사태가 국정 운영에 걸림돌이었던 건 사실이지만, 윤호중 법사위원장을 중심으로 검찰개혁특위가 설치됐고 앞으로 검찰제도개혁안을 지속적으로 추진·발표할 것"이라고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이 오차범위 밖에서 처음으로 민주당 대권주자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한 반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등 최근 여론에 대해 위기의식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여론조사 결과가 좋지 않게 나오더라도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며 표면적으론 여유로운 모습을 견지해왔는데, 이와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또 문 대통령이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한 만큼 윤 총장 탄핵은 이같은 움직임과 다소 동떨어졌다는 게 지도부 판단이다.

    다만 윤 총장에 대한 탄핵을 주장하는 강경파들의 목소리는 쉽게 잦아들진 않고 있다.

    이날 의총에서도 김성환·민형배·천준호·박영순·김경협·황운하 의원 등은 강하게 탄핵 필요성을 주장하며 처음 탄핵론을 제기한 김두관 의원에 힘을 실어줬다고 한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후퇴 논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은 상임위에 공 넘겨

    후퇴 논란을 낳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에 대해선 소관 상임위인 법제사법위원회에 공이 넘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법사위를 중심으로 의원들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겠다"면서 "반드시 처리하겠다"라고 했다.

    일부 의원들은 전날 정부안이 제출된 뒤 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낸 원안에서 한참 후퇴했다며 원안을 고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정부에서 재계의 반대에 대해 압박을 느끼고 있는 만큼 법사위에서 대안을 내 의총에서 추후 추인을 받는 형식으로 매듭 지은 뒤 연초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