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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사입니다. 와플도 팔고요"…여행업계 코로나 생존기



생활경제

    "여행사입니다. 와플도 팔고요"…여행업계 코로나 생존기

    부부가 운영하던 여행사, 지난 3월부터 매출 '제로'…각자 아르바이트로 임대료 충당
    강남 첫 특급호텔도 내년 1월 폐업…호텔업계, 호텔 밖 서비스로 소비자 끌기 '안간힘'

    중학교 2학년 딸이 발갛게 상기된 얼굴로 헐레벌떡 집으로 들어왔다. 손에는 와플 하나가 들려 있었다. 재택 근무중인 정모(45)씨가 아이의 인기척에 고개를 들었다.

    "엄마, 쇼핑몰 1층에 있는 여행사 알지?"

    "응. 그 계단 옆에 있는 00여행사 말하는 거야?"

    "맞아, 거기. 사람들이 줄 서 있길래 뭔가 봤더니 와플을 팔더라고. 그런데,..."

    코 앞으로 와플이 쑥 들어왔다. 달콤한 생크림 냄새 너머로 딸아이가 눈을 반짝였다.

    "웬만한 카페에서 파는 와플보다 훨씬 맛있어! 가격도 엄청 싸. 그래서 엄마 것도 사 왔어. 먹어봐."

    2천원이 안 되는 가격의 와플에는 크림과 잼이 가득했다.


    경기도 화성의 한 복합쇼핑몰 1층에 위치한 여행사. 코로나19 여파로 지난 9월부터 와플을 팔고 있다.(사진=조혜령 기자)

     

    경기도 화성의 복합쇼핑몰 1층에 위치한 '00여행사'는 지난 9월부터 사무실 안에서 와플을 팔기 시작했다.

    여행사 대표 조모(45)씨는 구청에 '휴게음식점' 신고를 내고 샵인샵 방식으로 사무실 한 켠에서 와플을 만들고 있다. 1500원 크림 와플과 2천원 생크림 와플이 가장 인기 메뉴다.

    와플과 아이스크림 등 7가지 메뉴 외에도 작은 꽃다발과 화분도 판매중이다. 코로나19로 지난 3월부터 매출이 전무했던 여행사가 살아남기 위한 '최후의 수단'이었다.

    조 씨는 "어차피 비어있는 매장을 최대한 활용해보자는 생각에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간식 메뉴를 팔아보자고 해서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여행사는 현재 와플 판매액과 조씨 부부가 각자 아르바이트로 번 수익으로 임대료를 충당하고 있다. 와플은 조 씨 부부에게 "코로나가 언젠가 끝나면 다시 여행업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의 불씨인 셈이다.

    "백신 나오면 다시 여행할 수 있는 날이 올 거라는 생각으로 버티는 거죠. 9월부터 시작해서 아직은 동네분들만 찾아주고 있어요"

    ◇"최악의 보릿고개는 이제 시작" 암울한 전망 나오는 여행업계

    백신이 나오면 코로나가 곧 종식될 거라는 희망과는 달리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근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여행업계가 고사 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9월 말 여행업종 상장사 6곳의 직원 수는 4758명으로 지난해 말보다 400명 가량 줄었다. 이 중 하나투어의 직원 수가 2354명으로 146명(5.8%) 줄었고 모두투어 91명(7.9%), 노랑풍선 75명(13.6%), 레드캡투어 48명(10.8%), 참좋은여행 26명(7.0%), 세중 14명(11.0%) 순으로 감소했다.

    매출 실적은 최악의 수준이다. 지난 11월 4일 공시된 3분기 실적에 따르면, 국내 최대 여행사인 하나투어의 매출액은 101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95% 하락했다. 영업이익은 -302억원(-992%)을 기록했다. 업계 2위로 꼽히는 모두투어의 매출액은 29억원, 영업이익은 -75억원(-239%)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진짜 고비는 이제 시작"이라는 말이 나온다. 정부지원금이 종료되는 12월이 여행업계의 '보릿고개'가 될 거라는 말이다.

    여행업계는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원에 따라 기존 60~70% 수준의 월급을 고용유지지원금으로 받고 있다. 하지만 지원 기간인 180일이 끝나면서 일부 여행사들은 이번달부터 수당을 지급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지난 6월부터 필수인력을 제외하고 무급휴직을 이어온 하나투어는 무급휴직을 내년 3월까지 3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 모두투어는 지난 8월부터 전체 직원 1천여명 중 90% 이상이 무급휴직중이다. 고용유지지원금이 종료되면 직원들의 수익은 '제로'가 된다.

    때문에 내년에는 여행업계에 대대적인 인력 구조조정이 있을 거라는 암울한 예측도 제기되고 있다.

    한 여행업계 관계자는 "직원들이 7~8개월 동안 회사를 못 나가다 보니 여러가지 임시직이나 택배 아르바이트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며 "빅데이터를 공부하거나 일부는 창업을 하기도 한다"고 사정을 전했다.

    이 관계자는 "회사에서는 구조조정은 안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여러 고민이 있을 것"이라며 "상황이 계속 안 좋아지다보니 직원들이 많이 불안해한다"고 말했다.

    ◇비행기 티켓 쿠폰 받고 호텔 도서관에서 독서…호텔이지만 호텔 아닌 듯한 서비스

    호텔업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코로나19 여파로 세미나와 연회, 각종 연말 행사가 취소되면서 호텔업도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다. 서울 강남의 첫 특급 호텔인 '쉐라톤 서울 팔래스 강남호텔'은 내년 1월 영업 40년만에 문을 닫는다. 마포구의 서울가든호텔도 지난달부터 희망퇴직을 받고 인력을 정리하고 있다.

    9월 말 현재 상장사 호텔 중 호텔신라 직원 수는 2397명으로 192명(7.4%), 신세계는 2714명으로 49명(1.8%) 감소했다. 롯데지주는 153명으로 26명(14.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여행 심리가 위축되면서 호텔 예약률이 다시 떨어지자 호텔은 비행기 체험, 도서관 등 색다른 경험을 전달하는 이색 패키지 상품으로 매출 올리기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은 도서 정기구독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라이북'과 협업해 19층 라운지를 서재로 바꿨다.

    서울신라호텔 북라운지(사진=서울신라호텔 제공)

     

    '플라이 미 투 더 북(Fly Me to the Book)' 패키지를 이용하면 아늑한 분위기의 서재에서 여유롭게 독서를 즐기는 것은 물론, 포근한 객실에서도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도록 대여 서비스가 제공된다.

    신세계조선호텔의 에스케이프호텔은 해외여행을 꿈꾸는 소비자들에게 '여행의 느낌적 느낌'을 선사한다.

    여행 준비부터 공항, 비행기, 여행지에서의 즐거움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윈터 패키지 '에어 레스케이프(Air L'Escape)'를 내년 2월까지 선보인다. 체크인한 고객에게는 비행기 티켓 모양의 쿠폰과 담요, 안대 등 '플라이트 키트'가 제공된다. 모든 패키지 고객은 맥주와 견과류, 라면이 포함된 밀 세트를 받아볼 수 있다.

    레스케이프 호텔의 에어 레스케이프 패키지(사진=레스케이프 제공)

     

    또한 호텔 내 7층 '에어 레스케이프 라운지'를 꾸며 고객에게 포토존 등의 다양한 여행 경험 컨텐츠를 제공한다.

    에스케이프호텔 관계자는 "도심 속 해외 여행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19세기 파리 부티크 호텔에 도착한 듯 창 밖의 에펠탑 도심 풍경을 배경으로 하는 포토존과 공항 라운지 컨셉의 포토존을 꾸몄다"며 "일상을 벗어나 여행의 준비와 설렘을 느낄 수 있는 패키지 구성"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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