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丁총리 "윤석열 논란 국정운영 큰 부담…檢 집단행동 부적절"



대통령실

    丁총리 "윤석열 논란 국정운영 큰 부담…檢 집단행동 부적절"

    문대통령과 주례회동서 추-윤 갈등 조속한 해결 필요성 제기
    "尹, 직무 수행할 수 없는 상황" 지적도
    秋장관 동반사퇴설 제기 해석도
    文대통령 '부담' 상황인식에는 동의한 것으로 알려져
    이후 수보회의서 "집단이익 아닌 공동체 이익 받들어야"
    검찰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

    정세균 국무총리(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윤석열 검찰총장을 둘러싼 논란이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우려를 전하고, "서둘러 해결책을 찾아야한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총리가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정국을 얼어붙게 만들고, 민생 이슈까지 덮치자 문 대통령에게 신속한 해결을 조언한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이날 문 대통령과의 오찬 주례 회동에서 이같은 우려를 표했다.

    총리실 관계자에 따르면, 정 총리는 또 "윤 총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공직기강 측면에서 검찰 조직의 집단 행동이 부적절하다"고도 비판했다고 한다. 이는 국정운영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기 위해서라도 윤 총장을 해임해야한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추 장관의 거취 문제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국무위원에 대한 임명 제청권이 있는 정 총리가 신속한 해결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전했다는 점에서 윤 총장 뿐 아니라 추 장관에 대한 교체도 필요하다는 뜻을 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사진=연합뉴스/자료사진)

     

    갈등의 주인공처럼 돼버린 추 장관과 윤 총장을 동반 사퇴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서 '확인 불가'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추 장관과 윤 총장간 갈등이 국정 운영에 부담이 된다는 상황 인식에 대해서는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주례회동을 마친 뒤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에서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며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어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해야 한다"고 밝혔다.

    공직자들을 향해 한 말이지만, 이 말이 윤 총장과 검찰 조직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