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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유진, 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 참여...GS건설은 빠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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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重·유진, 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 참여...GS건설은 빠져

     

    두산인프라코어매각 본입찰에 현대중공업지주와 유진기업이 참여했다. 반면 유력 인수후보로 꼽혔던 GS건설은 응찰하지 않았다.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두산인프라코어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가 이날 두산중공업이 보유한 두산인프라코어 지분 36.1%에 대한 본입찰을 실시한 결과 현대중공업지주-한국산업은행인베스트먼트(KDBI) 컨소시엄과 유진그룹이 참여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날 두산인프라코어 본입찰에 제안서를 제출했다고 공시했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하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공동 딜러망을 구축해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현대중공업그룹이 두산인프라코어를 인수할 경우 국내 건설기계 시장은 현대건설기계와 볼보건설기계의 '빅2' 체제로 재편되고 세계 순위도 7위권으로 뛰어오른다.

    유진기업 역시 본입찰에 나섰다고 밝혔다. 유진기업 관계자는 "사업 다각화와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두산인프라코어 입찰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유력 인수후보로 꼽혔던 GS건설은 응찰하지 않았다. MBK파트너스도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GS건설컨소시엄이 불참한 것은DICC 소송에 따른 우발부채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현재 두산인프라코어는 두산인프라코어 중국법인인 DICC의 재무적투자자(FI)들과 DICC 기업공개(IPO)와 동반 매도 청구권 행사 무산 등에 따른 소송을 하고 있다.

    법원이 1심은 두산인프라코어, 2심은 FI 손을 들어준 상황에서 내년 초로 예상된 대법원판결에서 두산인프라코어가 패소할 경우 8000억원~1조원 가량의 우발채무를 떠안게 된다.

    다만 GS건설은 두산인프라코어 인수를 완전 포기한 것은 아니라며 막판 반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GS건설 "충분하게 검토할 실사 자료 확보가 미흡했다"면서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돼도 DICC 소송 문제 등으로 실제 계약까지 가는 길은 험난할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입찰엔 응찰하지 않았지만 계속 실사 중"이라면서 "인수를 아예 포기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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