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도의회, 레고랜드 특위 구성 결의안 제출



강원

    강원도의회, 레고랜드 특위 구성 결의안 제출

    심상화 의원 대표 발의, 의혹 해소 등 사업전반 점검 및 개선

    강원 춘천 하중도에 들어설 춘천 레고랜드 조감도. (사진=강원도 제공)

     

    불공정계약, 혈세 낭비 논란에 이어 테마파크 임대수익 축소 문제까지 불거진 춘천 레고랜드 사업에 대한 강원도의회 차원의 검증 장치 마련이 추진된다.

    강원도의회에 따르면 심상화 의원(국민의힘·동해1)이 대표발의한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점검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다음 달 3일 개회하는 296회 강원도의회 2차 정례회에 상정된다.

    결의안은 춘천 중도에 추진 중인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 관련 각족 의혹 해소 및 정상화 추진 등 사업전반에 대한 점검 및 개선이 목적이다.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사업은 관광산업 부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가져 올 것으로 도민들로부터 기대를 한몸에 받았지만 10년이 지난 지금도 공사 중에 있으며 강원도 투입 혈세는 꾸준히 늘고 레고랜드 건립사업은 도민 이익에 반하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특위 구성 제안 이유로 밝혔다.

    2011년 투자합의각서(MOA) 체결 당시 강원도 투입 예산은 100억원 출자 밖에 없는 것처럼 발표했지만 현재 강원도 투입 예산과 앞으로 투입할 예산이 직간접적으로 7000억원으로 추산되고 테마파크 운영 수익에서 강원도가 받아야할 임대 수익도 10배 이상 줄고 차익을 멀린에게 주는 특혜성 계약변경도 은밀하게 진행됐다는 점도 지적했다.

    임대수익 축소 문제는 단순한 보고 누락이 아닌 사실 은폐였으며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 것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알리지 않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밖에 테마파크 주차장 확보를 위해 사업 타당성이 없는 강원국제컨벤션센터 건립이 무리하게 강행되고 있다며 특위 구성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강원도의회 레고랜드 특위 구성 결의안을 대표 발의한 심상화 의원. (사진=강원도의회 제공)

     

    특위 활동을 통해 점검할 대상은 △레고랜드 조성 관련 총괄개발협약(MDA) 등 계약관련 점검, 불합리한 사항 개선 △특혜, 임대사업 축소 등 의혹해소를 위한 사업 전반 확인 및 점검 △레고랜드 연계사업인 컨벤션센터, 유적공원 등으로 정했다.

    특위는 여야 총 10명 이내로 위원을 꾸리고 특위 구성일로부터 내년 5월 말까지 6개월을 활동기간으로 명시했다. 구성 절차는 도의회 운영위원회 심사를 거쳐 본회의 의결을 통해 확정된다. 특위 구성이 확정되면 레고랜드 소관 상임위인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전문위원실이 업무를 보좌하고 경제건설위원회 회의실을 활용하게 된다.

    심상화 의원은 "레고랜드 코리아 조성과 관련한 여러 의혹에 대한 규명이 흐지부지되지 않고 도민들의 우려를 깨끗이 해소하려면 도의회가 하루 빨리 레고랜드 전반에 점검이 필요하다"고 동료 의원들의 관심을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