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잡음 커지는데 말릴수도 없고…당·청의 '추미애 딜레마'



대통령실

    잡음 커지는데 말릴수도 없고…당·청의 '추미애 딜레마'

    "대검 저격해야 한다" 공개 발언한 秋, 잠잠했던 말싸움 개시
    추 장관의 거친 행보 바라보는 여권도 불편한 속내
    "당장 싸움에서 이긴 것 같지만 중도층 민심 잃을라"
    청와대서도 "신속하게 깔끔하게 수사로 풀어야"
    秋 제지할 사람 없어, 검찰개혁 명분 쥐고 있어 참전할 수밖에 없는 딜레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박종민 기자)

     

    "야당과 언론은 '사기꾼의 편지 한통으로 장관이 검찰총장에 대한 지휘권을 발동했다'라고 맹목적 비난을 하기 전에 국민을 기만한 대검을 먼저 저격해야 합니다"

    21일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자신의 SNS에 올린 글이다. 검찰 조직을 총괄하는 법무부의 수장이 "대검을 저격해야 한다"는 공격적인 발언을 하면서 말싸움에 다시 불을 붙였다.

    (사진=추미애 법무부 장관 페이스북 캡처)

     

    야당에서는 곧바로 "추 장관이 윤 총장을 제물로 정치 게임을 한다"(박원석 전 의원), "막가파적 정권이 말기적 증세를 보인다"(김기현 의원) 등의 성토가 쏟아졌다.

    추 장관의 거친 행보를 바라보는 여권의 심기도 편치 않다.

    더불어민주당에 이어 청와대가 추 장관이 최근 발동한 수사지휘권에 대해 옹호하며 힘을 실었던 상황에서 또다시 '대검 저격'이라는 논란의 발언을 하자 불편해 하는 기색이 역력하다. 특히 국민 정서에 맞지 않는 추 장관 특유의 거친 언행들에 대해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여권의 핵심 관계자는 "추 장관이 계속 공격적으로 나오고, 당과 청와대에서도 옹호해주면서 당장의 싸움에는 이긴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중요한 것을 잃고 있다"며 "일반 국민들의 감정을 생각 못하고 있다. 거친 언사와 지나친 편가르기로 중도층의 민심을 잃게 될까 솔직히 걱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관계자는 "당이 수사지휘권 발동을 지지한다고 해서 추 장관의 모든 행태를 응원하는 것은 아니다"며 "과거 '머리자르기'같은 발언이나 최근 '소설쓰시네' 같은 말로 계속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느냐. 당에서도 불만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특히, 추 장관이 맥락에 맞지 않게 다소 돌발적으로 메시지를 내놓는 것이 여권에서는 우려하는 부분 중 하나다.

    추 장관은 지난 19일 헌정 사상 세번째, 자신의 임기에서 두번째로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라임자산운용 사건을 비롯해 윤석열 검찰총장과 관련된 여러 사건들에 대해 윤 총장에게 손을 떼게 했다.

    이에 윤 총장이 지휘권을 받아들이고, 추 장관도 "장관의 지휘를 따르는 것은 당연한 조치이며 다행스럽다"고 답했던 상황에서 맥락없이 '말의 공격'을 개시한 것이다.

    불과 이틀만에 SNS를 통해 야당과 언론, 그리고 윤 총장을 향해 감정섞인 불만을 터트리자 검찰 내부는 물론 여권에서도 어리둥절하다는 반응이 나왔다.

    백혜련 여당 간사, 박범계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법사위원들(사진=윤창원 기자)

     

    민주당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한 의원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을 우리는 사전에 전혀 예측하지 못했다. 명분이 있기 때문에 방어는 하고 있지만 계속 이런 식으로 상황이 이어진다면 곤란하다"고 말했다.

    청와대도 추 장관의 거친 언행으로 야당과 검찰을 자극해 정국이 과하게 얼어붙을까 내심 걱정하는 분위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수사를 통해 이번 논란이 신속하고 깔끔하게 종료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을 동조한 것은 성역없는 검찰 수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차원일 뿐, 거친 언행으로 소모적인 논쟁이 이어지는 것은 청와대로서도 부담스럽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우려의 시각이 깔려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 장관이 '검찰 개혁'이라는 명분을 틀어 쥐고 있기에, 민주당에서도 청와대에서도 이를 제지하거나 경고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권이 점차 '추미애 딜레마'에 빠져드는 형국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추 장관에게 직언을 할 사람이 당에는 없는 것 같다"며 "다들 문제의식은 어느정도 있지만, 이해관계가 맞기 때문에 추 장관의 싸움을 방관하거나 측면 지원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