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총리실·감사원 합동 특별감찰…4년차 국정동력 확보



대통령실

    靑·총리실·감사원 합동 특별감찰…4년차 국정동력 확보

    공직자 무사안일·복지부동·사익추구 감찰…"무책임한 언동 등도 엄중 조치"

    (사진=연합뉴스) 확대이미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감사원이 11일 공무원들의 기강해이나 업무 태만을 막기위한 공직기강 특별 감찰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4년 차를 맞아 공직 사회를 다잡아 국정동력을 유지해나가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은 이날 국무총리실, 감사원과 함께 '공직기강협의체' 회의를 열고,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특별감찰을 나서기로 했다.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공직감찰반을 투입, 추경을 비롯해 코로나19 위기 극복 대책의 집행 실태를 점검하고, 부처 이기주의에 따른 소극·부당 행정 등 기강 해이를 감찰하기로 했다.

    특히 청와대는 "국난 극복 기조에 배치되는 무책임한 언동 등 심각한 품위 훼손에 대해서도 엄중하게 조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총리실은 공직복무관실과 각 부처 감사관실 합동으로 위기 극복 노력을 저해하는 언행이나 금품 수수 등의 공직 비위, 직무태만·부작위 등의 소극행정 사례를 집중 점검한다.

    동시에 방역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 정책의 집행 상황을 챙기고, 공직자의 방역지침 준수 여부, 복무 기강 등 정책 집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이 있는지를 찾아내 해소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국민 생활에 불편을 초래하는 업무태만 및 복지부동 등 소극행정 △고위공직자 등의 지위를 이용한 이권 개입 여부 △재정적 권한 남용을 통한 특혜 제공 및 사익 추구 등을 집중 감찰하기로 했다.

    청와대는 "앞으로 공직기강 협의체를 중심으로 공직사회의 기강을 확립하고 국정동력을 강화해 국난 극복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