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추경안 접한 소상공인 "환영하지만 조금만 더…"



기업/산업

    추경안 접한 소상공인 "환영하지만 조금만 더…"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줄거나 영업중단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한 정부의 4차 추경안에 대해 소상공인들은 반겨했다.

    서울 목동에서 음식점을 하는 한 자영업자는 정부의 지원금을 "가뭄 끝에 내리는 단비"라며 "정부 지원을 계기로 경기가 살아 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소상공인연합회도 환영의 뜻을 밝혔다. 연합회 관계자는 "1차 재난지원금과는 달리 이번 지원금은 소상공인, 자영업자에게 직접 지원된다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지원 대상을 전체 소상공인들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부의 이번 지원 대상은 매출 4억원 이하 가운데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과 영업중단 및 영업제한을 받은 소상공인인데 이를 전체 소상공인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것.

    특히 코로나19 고위험시설로 분류돼 지난달 19일부터 영업을 중단하고 있는 노래방과 PC방 등의 업종에서는 '일회성 지원'보다는 고위험시설에서 해제해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욱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지원대책이 발표된 10일 낮 국회 앞에서는 수도권의 노래방 업주들이 모여 '고위험시설 해제'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기도 했다.

    이들은 "정부 지원금 2백만원이 적다고 집회를 하는 것이 아니다"며 "영업금지조치를 푸는 것이 급선무다. 지원금은 안받아도 좋다"고 주장했다.

    수도권의 PC방 업주들도 오는 13일 국회 앞에서 'PC방 고위험시설 해제'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다.

    노래방과 PC방 업주들은 영업중단으로 밀린 월세 문제를 정부가 해결해 줄 것도 요구했다.

    이들 업계는 "안그래도 불경기여서 장사가 안됐는데 영업금지로 문까지 닫으니 그나마 내던 월세도 주지 못하고 있다"며 영업중단 기간 밀린 임대료 가운데 일부를 정부가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밖에 수도요금과 전기요금 등 공과금의 감면 등도 주장하고 있다.

    중소기업계는 정부의 이번 추경편성을 반겼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중소기업에 대한 고용유지지원금의 추가지원과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확대 등은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중소기업과 일자리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생·경제대책이 실효성 있게 추진 될 수 있도록 추경예산안의 조속한 통과에 국회와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주기를 당부한다"며 "중소기업계도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경제 활력 회복을 위해 함께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