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낙영 경주시장 '이거사지' 발굴 현장 직접 살펴



포항

    주낙영 경주시장 '이거사지' 발굴 현장 직접 살펴

    청와대 있는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경주 이전 위한 첫 단추

    주낙영 경주시장이 이거사지 발굴조사 현장을 확인하고 있다.(사진=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는 주낙영 시장이 지난 12일 '경주 이거사지 발굴조사' 현장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주 시장은 이날 경주시 도지동에 있는 이거사지 발굴조사 현장을 찾아 발굴조사기관인 신라문화유산연구원 박방룡 원장 등으로부터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의 원위치로 판단되는 이거사지 발굴조사 성과를 듣고 현장을 살펴봤다.

    현재 청와대에 있는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일제강점기인 1913년에 조선 총독관저에 진상돼 반출됐다가 청와대로 옮겨진 뒤 2018년 보물 제 1977호로 지정됐다.

    경주시와 시의회,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는 2018년 이거사지 정비와 불상 반환을 위한 민관추진위원회를 결성했고, 2019년부터 문화재청 국고보조사업으로 경주 이거사지 학술조사와 불상이전 계획수립이 세워져 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거사지는 현재 비지정문화재인데다 토지소유자의 미동의로 석탑이 있는 주요 사역 부분을 조사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주시는 문화재 조사와 지정, 복원을 위해 토지매입과 발굴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청와대 불상을 원래 위치인 이거사지로 이전하는 것은 문화재제자리찾기의 가장 중요한 일인 만큼 이거사지가 본 모습을 찾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