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 수석인사에 與 "아쉽지만 늦었다"…기대반 우려반



국회/정당

    靑 수석인사에 與 "아쉽지만 늦었다"…기대반 우려반

    "만시지탄"…靑출신 의원도 "총선 직후 기회 있었는데"
    인사 자체에 대해선 "매우 적절" vs "적합성 우려" 분분
    "김종호 꼼꼼, 최재성 합리적, 김제남 시민사회 소통력 훌륭"
    반면 "김종호 감사원 한계, 최재성 非소통적, 김제남 무게감 부족" 평가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청와대에서 강기정 정무수석과 김조원 민정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의 후임인사를 발표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무수석에는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을, 민정수석에는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을, 시민사회수석에는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 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단행된 청와대 수석비서관급 일부 인사에 대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아쉬움과 안도가 교차했다.

    다주택 보유로 논란이 된 수석비서관들이 일제 사의를 표명한 만큼 국정 공백 최소화를 위한 조치가 빠르게 내려졌지만, 이미 여권에 대한 여론이 적잖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의 한 3선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인사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만시지탄"이라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그는 부동산 정책의 부작용과 청와대 고위 인사들의 수도권 다주택 보유 등으로 인해 민심이 이미 등을 돌릴 대로 돌린 점을 언급하며 "사실상 사안이 끝난 후에 이뤄진 것 같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인 한 의원도 "인사에 시간이 걸리는 것은 맞지만 총선 이후 적절한 비서진 교체 기회가 있었음에도 이를 놓친 것이 아쉽다"며 "고(故) 박원순 시장 사태 이전, 이번 부동산 정책 논란 이전에 인사를 단행했더라면 불필요한 논란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찌감치 비서진 전열을 가다듬었다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의 2주택 처분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과 비서실 고위 인사들의 강남 등 다주택 논란이 이슈가 되지 않았을 것이고, 문책성 인사로도 비춰지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새로 민정수석에 내정된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정무수석에 내정된 최재성 전 의원, 시민사회수석에 내정된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에 대한 평가도 기대와 우려가 엇갈렸다.

    청와대 출신인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김 사무총장은 꼼꼼한 업무 스타일을 이미 검증받은 인사이기 때문에 문 대통령을 보좌하며 현안이 많은 정무수석의 업무를 관장하기에 적합한 인물"이라며 "김 비서관은 시민사회수석의 업무영역으로만 놓고 보자면 투명성강화 쪽으로 특화된 김거성 현 수석보다 업무적으로는 더 적합한 인물"이라고 높이 평가했다.

    서울 출신의 한 민주당 중진 의원은 "최 전 의원이 당내 기획통으로 유명한 것은 전략을 세울 때 강·약 조절을 잘 한다는 것"이라며 "이제 정무수석이 되는 만큼 의원 시절과 달리 야당과의 관계를 실리적으로 잘 설정해 나갈 것"이라고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신임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더불어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왼쪽부터)을, 신임 민정수석으로 김종호 감사원 사무총장, 시민사회수석에 김제남 청와대 기후환경 비서관을 내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연이은 감사원 출신 민정수석 발탁,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자처했던 강경 성향 중진의원의 정무수석 내정, 친환경 정책과 시민사회계에만 집중된 이력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법조인 출신인 민주당 의원은 "법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높고, 능력도 뛰어나다는 평가지만 '민심동향 파악 및 대응'을 주 업무로 하는 민정수석에 맡는지는 모르겠다"며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가 있었던 조국 전 민정수석과 달리, 특별한 존재감을 보여주지 못한 김조원 현 민정수석처럼 감사원 출신의 한계가 드러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민주당의 한 수도권 의원은 "최 전 의원을 소통형으로 보기에는 아무래도 무리가 있지 않느냐. 비서실장 인선으로 보완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고, 다른 서울 출신 의원은 "김 비서관의 정책적 역량은 인정할 수 있지만, 다른 수석들에 비해 중량감이 부족해 다방향 소통이 가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