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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EV판매 23% ↑…테슬라 점유율‧보조금 43%



자동차

    상반기 EV판매 23% ↑…테슬라 점유율‧보조금 43%

    “프랑스‧독일, 자국 유리한 보조금.. 우리 정부도 개선해야”
    테슬라 승용차 급성장, 현대‧기아 상용차 포함 93.2% → 65.1%

    테슬라 (그래픽=연합뉴스)

     

    미국 테슬라 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국내 승용-전기차(EV) 점유율을 43% 장악하며, 보조금을 약 900억원 가져간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26일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전기차·수소차 판매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전기차는 2만2267대가 팔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23.0%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전기 승용차의 판매량은 2.7% 감소한 1만6359대였다. 국내 제작사의 경우 신모델 출시 지연, 대당 보조금 축소, 개인완속충전기 보조금 폐지 등으로 판매량이 작년과 비교해 43.1%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신모델 판매증가 등으로 564.1% 급증했다.

    전기 화물차는 가격과 성능에서 경쟁력 있는 양산형 모델이 출시되고 화물차 운송사업허가 혜택 등이 제공되면서 판매가 폭발적으로 증가, 상반기에만 연간 보조금 규모(5500대)의 91.5%인 5031대가 판매돼 전체 전기차 시장을 이끌었다. 전기버스는 지방자치단체의 친환경 버스 전환 정책의 강화로 보조금 규모가 확대되며 64.5% 증가한 181대가 보급됐다.

    업체별로 보면 국내 제작사는 작년 상반기보다 13.7% 감소한 1만4563대를 판매해 작년 점유율 93.2%에서 65.1%로 하락했다. 현대차는 전기 화물차의 폭발적 성장에도 승용차 판매 감소로 전체 판매가 2.9% 줄었고, 기아차 역시 승용차 판매가 54.6% 하락해 전체 판매가 작년보다 23.7% 감소했다.

    반면 미국산 테슬라는 모델3의 본격적 투입 확대에 힘입어 작년 상반기 대비 1587.8% 성장하면서 상반기 전기 승용차 점유율이 43.3%로 확대됐다. 상반기 승용차 보조금 수령 규모는 약 900억원으로 전체 전기 승용차 보조금 중 43%를 수령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협회는 밝혔다.

    정만기 협회장은 “전기동력차 보급은 차량 성능뿐만 아니라 보조금 정책에 의해서도 크게 좌우된다”며 “보조금이 국민 세금으로 만들어지는 점, 프랑스나 독일의 경우 자국 기업에 유리하게 보조금 제도를 만들어가는 점 등을 고려해 우리 정부도 보조금 제도를 개선해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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