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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타 '파산 위기' 이상직·국토부 책임↑…항공업 구조조정 '공포'



기업/산업

    이스타 '파산 위기' 이상직·국토부 책임↑…항공업 구조조정 '공포'

    국내 항공사 간 첫 M&A 무산…이스타항공 2천명 실직 공포
    제주 "인수해도 안정적 경영 의문"…노조 "이상직, 이스타 몰락에 책임져야"
    LCC 업계 3천억 유동성 지원 때 '이스타 배제'…국토부 안일한 대처 '뭇매'
    LCC 업계 정부 추가 지원 없으면 공멸 위기감…도미노 청산·대규모 실직 우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올 상반기 예정됐던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항공업계엔 구조조정 위기감이 돌고 있다. 특히 이미 대규모 적자에 빠진 저비용항공사(LCC)들은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달 말 고용유지지원금마저 중단되면 대규모 실직 사태까지 우려된다.

    ◇ 국내 항공사 간 첫 M&A 무산…이스타항공 파산 위기, 1600명 실직 공포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합병은 국내 첫 항공사 간 기업 결합으로 큰 관심을 받았다. 그러나 7개월간의 치열한 공방 끝에 23일 끝내 무산됐다.

    이스타항공 파산 절차를 밟게 될 가능성이 크다. 올해 1분기 기준 자본총계가 -1042억원으로 이미 완전자본잠식 상태여서, 새로운 인수자가 나타날 가능성은 희박하다.

    6개월 넘게 임금도 받지 못한 채 제주항공의 인수만 고대하던 이스타항공 직원 1600명은, 벼랑 끝에 몰리자 임금 반납에까지 동의했다. 그러나 이대로라면 결국 길거리로 내몰리게 된다. 이스타항공 자회사, 협력사까지 합하면 실직 위기에 놓인 직원은 2천 명이 넘는다.

    ◇ 국토부 "플랜B 제시하라"…이스타 "플라이 강원처럼 전북 거점 항공사 검토"

    국토부는 이날 이스타항공이 매각 무산에 따른 플랜B를 제시할 경우, 관계 부처와 협의해 돕겠다고 밝혔다. 파산으로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만큼, 정부가 직접 근로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미다.

    이스타항공은 '전북 거점 항공사'로 출범한 만큼 전라북도의 지원을 받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플라이강원이 강원도 양양공항을 베이스로 운항하는 것처럼 지역 연고 항공사로, 국내선 운항을 재개하며 파산만은 막으려는 것이다.

    다만 아직 구체적으로 논의된 건 없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해당 방안을 검토 중인 것은 맞지만 확정된 건 하나도 없고, 전북도와 상세한 얘기가 오간 것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 제주 "인수해도 안정적 경영 의문"…노조 "이상직, 이스타 몰락에 책임져야"

    M&A 무산에 창업주이자 실질적 소유주인 이상직 의원에 대한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지난 3월, 이스타항공에 셧다운 조치가 내려지고 협상은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체불 임금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항공기 리스료 등 고정비도 급증했다. 이같은 책임 해소를 누가 하느냐는 공방이 지속되던 가운데, 이상직 의원 일가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제기됐다.

    이 의원은 구체적인 해명 대신, 지난달 29일 가족 지분을 모두 헌납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는 결과적으로, M&A에도 직원 체불 임금 해소에도 도움되지 않는 껍데기뿐인 대책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당시 "인수가 부담스럽기만 하던 제주항공이 M&A를 파기할 명분을 찾았다"는 얘기가 업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기도 했다.

    제주항공은 "이스타 측의 각종 의혹은 인수계약에서 제주항공이 매수하려는 지분의 정당성에 대한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며 "해당 지분 인수에 따라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 LCC 업계 3천억 유동성 지원 때 '이스타 배제' 국토부 안일한 대처 '뭇매'

    지난 7개월간 손 놓고 있다 뒤늦게 수습에 나선 정부에도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정부는 생사기로에 선 LCC 업계에 총 3천억 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했다. 그러나 당시 이스타항공은 지원 대상에서 빠졌다.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과 인수합병이 될 것이라 본 것이다. 이스타항공 대신 제주항공은 인수금융 1700억 원을 받기로 했다. 제주항공에 이스타항공 경영을 정상화할 책임을 지운 것이다.

    다른 LCC가 정부 지원금으로 국내선 운항을 증편하고, 커피 한 잔 값에라도 티켓을 팔면서 자구책에 나설 동안 이스타항공은 제주항공의 입만 쳐다보고 있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피인수 기업 입장에서 제주항공의 셧다운과 희망퇴직 등의 요구도 거부하기 힘들었을 것"이라며 "3월부터 셧다운에 들어가면서 발생한 미지급금이 계약 파기의 빌미가 된 만큼 국토부의 판단이 미흡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의 인수 포기 가능성이 관측되자 국토부와 노동부는 교착상태에 빠진 지 다섯 달이 지나서야 뒤늦게 나섰다. 그러나 정부는 제주항공을 설득하지 못했다.

    코로나19로 업황 자체가 불확실한 상황에서 구체적인 지원 규모와 방법을 제시하지 못한 것이다. 제주항공 역시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완전자본잠식에 빠진 이스타항공을 품는 건 동반 부실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눈시울 붉어진 항공노동자 (사진=연합뉴스)

     

    ◇ 2분기 대규모 적자 예상, 국내선 매출 한계… LCC 하반기 생존 위협

    내달 말 이후 고용유지지원금마저 중단될 경우 LCC의 도미노 파산과 대량 해고 가능성도 제기된다. LCC들은 2분기 적자 폭이 더 커졌고 실적 회복 시점도 불투명하다. 하반기가 돼도 이같은 흐름을 뒤집을 반전 카드도 없다.

    국내 최대 LCC인 제주항공은 올 상반기 누적 영업적자 규모가 1500억 원에 육박하고 진에어도 900억~1000억 원의 적자를 낼 것이란 우울한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에어부산·에어서울·티웨이항공·플라이강원도 수백억 원의 영업적자가 예상된다.

    LCC들은 방콕, 하노이, 필리핀 마닐라 등 일부 국제선 운항을 재개하고 국내선 추가 증편에 초저가 경쟁에 나섰지만,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데다 이미 공급이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항공사 간 치열한 출혈 경쟁이 펼쳐지만 이는 수익성 개선이나 유동성 위기 극복에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어 여전히 어두운 분위기다.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 LCC 업계 정부 추가 지원 없으면 공멸 위기감…도미노 청산·대규모 실직 우려

    LCC 업계는 정부의 추가 지원을 고대하는 모습이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지원이 중단되면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내달 만료를 앞둔 고용유지지원금 기한 연장도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항공업을 한시적으로 특별고용업종으로 지정하고 6개월간 휴직 급여(평균임금의 70%)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문제는 고용보험법 시행령상 지급기한은 최대 180일로, 내달 말이면 만료된다는 것이다.

    현재 항공사 대부분은, 지난 3월부터 정부 고용유지지원금으로 약 70% 안팎의 직원들을 휴직시킨 상태다. 그러나 8월 말로 시한이 만료되면 대부분의 항공사가 지원금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이는 항공사 인건비 부담으로 이어진다. 여객 수요 회복 시점이 불투명한 만큼, 결국 회사는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 항공업계에서 8월 이후 대규모 실업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최근 대한항공이 내달부터 여객기 좌석을 뜯어 화물기로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등 대형항공사들은 늘어나는 화물 수요로 여객수요를 대체할 수는 있다. 그러나 여객 수요가 거의 절대적인 LCC들은 이조차도 불가능하다.

    허희영 항공대학교 교수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인수가 무산되면서 M&A를 통한 시장 재편에 찬물을 끼얹은 셈"이라면서 "하반기 이후 LCC 들이 부실에 빠질 경우 매각보다는 곧바로 청산에 들어가고 직원 수천 명은 실직에 내몰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현재는 재난 상황인 만큼 정부가 기존 지원금 3천억 원 외에 한시적이지만 까다로운 조건이 붙지 않는 지원책을 내놔 시간을 벌어줄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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