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세균 총리 "행정수도 늘 추진…부동산 정책은 송구"



국회/정당

    정세균 총리 "행정수도 늘 추진…부동산 정책은 송구"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서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 중요 정책과제로 추진"
    김태년 연설 조율된 것이냐 질문엔 "당정청 긴밀하게 의논한 적은 없어"
    서병수 "왜 하필 부동산 실패·성추행 문제 터지자 꺼냈나…독재우려 크다"
    부동산 정책 사과의향 묻자 "총리로서 국민께 송구스럽다"
    김현미 경질 압박에는 "부동산 정상화에 노력하고 있다" 일축
    김현미 장관 "죄송스럽다…투기수익 환수 도와달라"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22일 국회 본회의 정치·외교·통일·안보에 관한 대정부 질문을 위해 발언대로 향하며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최근 이슈가 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중요한 정책과제로 생각하고 항상 정책을 추진해왔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대정부질문에서 미래통합당 서병수 의원이 "왜 문재인정권이 2년도 남지 않은 시간에 행정수도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국가적으로 국가의 먼 미래와 경쟁력을 위해서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제든지, 어느 정파든지 추진할 수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나 서 의원은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진정성이 있으려면 정권 초기에 꺼냈어야 한다"며 "부동산 정책의 총체적 실패,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문제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고 여당의 지지율이 떨어지는 이 시기에 왜 이 문제를 꺼내는지, 감당이 안 돼서 그런 것이 아니냐"고 지적에 나섰다.

    이어 "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저는 민심이 흔들릴 때마다 천도를 했던 왕조시대가 생각난다"며 "진정으로 문재인정부는 절대군주시대의 독재로 가는 것이 아닌가 많은 국민들이 이렇게 생각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정 총리는 "행정수도 문제는 2002년 대통령 선거 때부터 민주당이 소중하게 추진해 온 정책"이라며 "문재인정부가 독재로 가고 있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 그 옆에도 가고 있지 못하고, 그럴 의도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다만 행정수도 이슈 언급이 당정 간 긴밀한 협의과정을 거친 발언이냐는 질문에는 "당정청이 긴밀하게 의논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도 "국회에서 원내대표들의 대표연설은 모두가 다 합의되고 준비된 내용은 아니고 각 정당 나름대로의 정책을 국민께 말씀드리는 기회"라며 "대권주자들이 (행정수도 이전에) 동조했다면 당내에 공감대가 있다고 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총리는 부동산 정책의 미흡함과 관련해서 사과할 의향이 없느냐는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의 질문에 "정부의 대표인 총리로서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사과에 나섰다.

    정 총리는 이어진 통합당 윤영석 의원의 질의 때도 사과하라는 요구에 "앞서 윤 의원 질의 때 총리로서 국민께 송구스럽다고 했다. 그것으로 갈음해 달라"며 거듭 유감을 표했다.

    지난 7월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보완대책 추진방안 발표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부동산 정책의 주무장관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의 질타가 이어졌다.

    서 의원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 98개월 동안 감정평가원 기준으로 부동산 가격을 문재인정부의 36개월과 비교해 봤느냐"며 "대한민국만 유일하게 폭등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정부, 노무현정부 때 좌파 정부가 들어서면 오른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정부 들어 연평균 부동산 가격이 과거보다 14배 이상 폭증했다"며 "KB국민은행 숫자로 52.7%라고 하는 부동산 가격 폭증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장관은 "감정원 통계로 11%라고 알고 있다"고 반박한 후 "과잉 유동성과 최저금리가 부동산 가격 상승의 원인이다. 세계적인 유동성 과잉 현상의 연장선상에 있을 뿐 소득주도성장 때문이라는 자료는 아직까지 본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부동산 정책에 대한 책임을 이유로 정 총리에게는 김 장관의 해임을 건의할 생각이 없느냐고, 김 장관을 향해서는 사퇴할 의사가 없냐고 압박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정 총리는 "22번째라는 말도 있지만 우리 정부 들어 이번까지 부동산 대책이 5번째"라며 "김 장관은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등 부동산 문제의 정상화와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그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저는 전혀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며 "공급문제는 예상했기 때문에 2018년에 3기 신도시를 비롯해 주택공급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윤 의원이 "'김 장관의 말을 안 들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국민들의 불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인 후 "이런 걱정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주택과 관련한 투기 수익을 환수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장치를 완비해야 하는 만큼 이런 법이 국회에서 잘 통과될 수 있도록 의원님도 도와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