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강원도 플라이강원 재정지원 '결정'…숨통 트이나



영동

    강원도 플라이강원 재정지원 '결정'…숨통 트이나

    지난 3일 강원도의회 개정 조례안 '통과'

    주기장에 세워진 플라이강원 항공기들. (사진=유선희 기자)

     

    코로나19 악재에도 정부지원 무산으로 경영위기가 심화한 신생기업 강원 민항(民航) 플라이강원이 숨통을 트이게 됐다. 마지막 돌파구로 여겨진 강원도 재정지원 여부가 결정났기 때문이다.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는 지난 4일 플라이강원에 대한 재정지원 근거 등을 담은 '강원도 도내공항 모기지 항공사 육성 및 지원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수정 의결사항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라는 항목이 추가됐다. 이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도내 공항 모기지 항공사의 긴급경영안정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긴급재정지원 할 수 있다.

    플라이강원은 양양국제공항을 모기지로 하는 만큼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재원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긴급경영 지원 금액 규모는 검토가 필요하다.

    500여 년 넘는 역사를 쌓아온 항공사와 달리, 플라이강원은 지난 2016년부터 도전해 '삼수' 끝에 지난해 3월 면허를 취득했다. 이제 막 걸음마를 떼고 날갯짓을 시작한 상황에서 맞닥뜨린 '코로나19 사태'는 플라이강원에 큰 악재가 되고 있다.

    코로나 여파에 플라이강원은 필요 경비를 줄이고, 공항 정비시설 신축안과 4호기 도입을 지연시켰으며, 직원들의 급여를 30~50% 절감하는 등 자구책을 마련하고 대응해 왔다.

    현재 플라이강원은 지난 3월부터 국제선 취항이 전면 중단된 상태다. 국내선 제주노선만 하루 2편으로 횟수를 줄여 운항 중이다. 다만 플라이강원은 이번달부터 금~일요일에는 하루 3편 제주도 노선 취항을 하고 있다.

    플라이강원 관계자는 "저희 나름대로 경비절감 등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해 왔다"며 "그럼에도 정부지원이 무산되면서 상당히 어려움을 겪어 왔는데 강원도에서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돼 크게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현재는 외부 자금수혈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국제선이 회복되는 추이에 따라 외부 지원 규모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희망을 갖고 어려운 상황을 지혜롭게 타개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