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희영 긴급대책단장 "경기도, '사회적 거리두기' 필요"



경인

    이희영 긴급대책단장 "경기도, '사회적 거리두기' 필요"

    "이태원 클럽발 감염 7차까지 진행…이젠 일반음식점서도 유행"
    장덕천 부천시장 "쿠팡물류센터 상황 녹록지 않아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복귀"
    정은경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유행지역 대상으로 강화 검토"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27일 오후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이 "경기도 차원에서 '생활속 거리두기'를 '사회적 거리두기'로 다시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장은 27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부천시가 물류센터발 코로나19 확산이 심각하다고 판단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실시하는데, 경기도 차원에서도 그 필요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이같이 답했다.

    ◇ "이태원 클럽발 감염 7차까지 진행…이젠 일반음식점서도 유행"

    이 단장은 먼저 '이태원 클럽발 감염이 7차까지 진행되면서 이제는 일반음식점과 같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유행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부천 쿠팡물류센터의 집단감염 사례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필요한 근거로 들었다.

    그는 "부천 쿠팡물류센터의 경우 첫번째 환자가 증상 시작에서 발견까지 열흘 정도 걸렸다"면서 "그 사이에 어떤 식으로 유행이 발생했는지를 파악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부천 쿠팡물류센터에 누가 인덱스 환자(Index Patient·'1번 환자'처럼 감염 확산의 원인과 과정을 보여주는 환자)냐 하는 것을 지금 평가하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그 안에서 확진자가 다량 발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희영 경기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 (사진=연합뉴스)

     

    이 단장은 그러면서 "그곳에서 확진자가 10명 발생됐다면 그 사람을 빨리 차단하지 않으면 내일은 그게 20명이 되고, 그 다음에 40명이 되고 소위 저희가 더블링 타임이라고 하는 두 배가 되는 시간이 상당히 빠를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는 '생활속 거리두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다시 돌아가 확진자를 조기 차단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그만큼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해석된다.

    이 단장은 이와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하게 시행했던 지난 3월보다 느슨해진 현재의 사회 분위기도 이유로 꼽았다.

    그는 "경기도의 확진자 숫자는 3월의 경우 하루 33명이 가장 많았는데 지난주에는 14명으로 줄었다"면서 "하지만, 그때는 대구경북 쪽 유행으로 모든 국민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하게 실천했을 때여서 지금과 단순 비교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이 단장은 "경기도 차원에서 오늘 오후 위험도 평가가 있을 예정"이라면서 "이런 부분을 경기도가 평가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지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장덕천 부천시장 "쿠팡물류센터 상황 녹록지 않아 …사회적 거리두기 체제로 복귀"

    장덕천 부천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쿠팡 부천물류센터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며 "부천시는 사회적 거리 두기 체제로 돌아간다"고 밝혔다.

    정부 지침상 거리두기 정도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속 거리두기 등 3단계로 적용한다.

    이 가운데 사회적 거리두기는 국민의 일상과 경제활동을 제한적으로 허용할 수 있다. 일부 업종의 영업 제한 혹은 자제 권고 등도 가능하다.

    경기도 부천 쿠팡 물류센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속출한 27일 경기도 부천시 종합운동장 외부 주차장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받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반면 생활 속 거리두기는 일상과 경제활동을 보장하되 코로나19 유행 차단을 위한 예방·활동을 조화되도록 생활습관이나 사회구조를 개선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 시장의 이번 선언은 향후 지역내 코로나19 감염 상황에 따라 다소 강력한 대책을 내놓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앞서 정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난 3월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체제를 운영하다가 지난 6일부터는 '생활 속 거리 두기' 체제로 전환했다.

    질병관리본부 방역대책본부도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데 대해 위험도가 검증된 일부 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은경 본부장은 이날 "(전체) 환자 수도 증가하고 있고, 저희 방역망을 벗어나는 환자 비율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어서 방역당국도 굉장히 큰 우려를 갖고 지역전파 차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위험도를 판단해 보고 어느 정도 통제가능한 범위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일부 유행지역을 대상으로 강화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유행을 차단하는 데 필요한 조치의 범위들을 설정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조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