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서울도심 주택 공급 발표 1주일…'규제'vs'개발이익' 혼돈속으로



경제 일반

    서울도심 주택 공급 발표 1주일…'규제'vs'개발이익' 혼돈속으로

    용산‧양천 등 서울 도심 유휴부지 활용한 공급 계획에 몰려드는 문의
    "불확실성, 규제 상황 등에 '질문 이상'으로 나아가진 않아"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서울 도심 주택 공급 계획이 발표된 지 1주일. 공급 예정 부지 인근은 '추가 규제 우려'와 '개발 반사이익' 이라는 엇갈린 전망 속에 혼란스러운 분위기다.

    13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8천여 호의 공급이 예정된 서울 용산 철도 정비창 인근의 한 공인중개업소는 대책 발표 1주일여가 지난 이날 오전에만도 다섯통이 넘는 전화 문의를 받았다.

    매수 희망자보다는 "이번 정부 발표가 호재냐, 악재냐" 물으며 "집을 내놓고 있는 게 맞는 건지" 조언을 구하는 집주인 매도자들의 문의가 거의 대부분이라는 설명이다.

    이곳의 공인중개사 A씨는 "개발과 함께 토지 가치가 오르는 데 따른 반사이익이 인근 주택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며 "단지 규모가 크지 않은 구축 아파트가 많은 서부이촌동은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인근의 한 중개업소에서는 이미 지난 1주일 동안 집주인 서너명이 내놨던 매물을 다시 거둬들였다고 전했다. "상황 파악 필요하다"는 이유에서였지만, 실상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큰 것으로 보인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하지만 이 같은 호재가 즉시 호가나 실거래 상황에 반영되는 정도는 그리 뚜렷하지 않은 모양새다.

    서부이촌동과 동부이촌동 중간 지점에 위치한 공인중개업소의 중개사 B씨는 "예상보다 조용한 상태"라고 말했다. "과거 국제업무지구 개발 계획이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가격도 안 보고 뛰어드는 사람들'도 많았는데, 그간 개발과 공급 추진이 워낙 지지부진했고, 현재 규제도 워낙 심하다보니 매도인들이 이것저것 궁금해하면서도 몸을 사리는 것 같다"는 것이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 C씨 역시 "임대 분양까지 포함한 주택 공급을 무조건 늘리는 게 능사가 아니라는 데 공감대가 있다"며 "이 자리가 입지로는 서울에서 손꼽히는 노른자윈데, 국제적 상업‧관광 중심지로 개발되도록 다시 방향을 틀어야 한다는 게 솔직한 인근 집주인들의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은 기존 집 소유주들은 물론, 인근에 새롭게 유입하려는 대기자들에게도 이른바 '악재'로 불리는 긴장 요소다.

    국토교통부는 이르면 14일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통해 정비창 부지와 인근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도록 검토할 예정이다.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주거·상업·공업 등 용도별로 일정 면적을 초과하는 토지를 취득하려는 이들은 토지 이용 목적 등을 명시해 시·군·구청장의 사전 허가를 받아야 하고, 일정 기간 해당 목적대로 이용해야 한다. 또, 주택과 상가는 실거주자, 영업자 등 실수요자에게만 취득이 허용된다.

    중개사 D씨는 "이곳은 구축 아파트조차 이미 가격대가 무주택자가 감당하기 어렵게 형성돼 있어 효과도 의문이지만, 토지거래허가구역이 되면 매매 자체가 곤란해질 수 있으니 매도‧매수자 모두에게 부담"이라고 덧붙였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이번 정부 개발계획에 포함돼 950여 호가 공급될 예정인 서울 양천구 서부트럭터미널 부지와 관련해서도 예비 거래인들의 '질문 행렬'은 계속됐다.

    신정동의 한 공인중개업소의 중개사 E씨는 "'언제 착공하겠냐'는 예비 매도자들과 '언제 사면 좋겠냐'는 예비 매수자들의 문의가 지난 1주일간 계속해서 있는 걸 보면 기대는 또 다시 커진 것 같다"며 "서부트럭터미널 물류센터 계획이 그간 지지부진해 기대감이 꺾여있는 상태라는 점에서, 주택 공급 역시 좀 더 구체적인 일정이 나와야 상황이 바뀔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이미 시장에 반영된 뉴타운 개발과 목동 경전철 착공 등과는 별개로, 서부트럭터미널 개발‧공급의 경우 이행 정도에 따라 인근 집값을 부추길 가능성이 아직 잠재돼있다는 판단이다.

    반면 인근의 또 다른 중개사 F씨는 "경전철 등과 마찬가지로 서부트럭터미널 개발 이슈 자체도 이미 새롭지 않다"며 "상황에 대한 약간의 문의가 있는 정도고, 현 상황에 별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지난 6일 '수도권 주택 공급 기반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이들 부지와 영등포 쪽방촌을 포함한 서울 도심의 유휴부지 18곳을 확보해 주택 1만 5천 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말 사업승인을 목표로 하는 용산 정비창 부지를 제외한 나머지 부지들은 내년에서 내후년 사이 이를 완료하는 게 목표다.

    그러면서 "기본적으로 시장 모니터링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시장 불안 조짐이 보이면 세제·대출·청약·거래 규제를 강화하거나 규제지역을 지정하는 등 투기 억제 대책을 즉각 시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