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당 상임전국위 무산…'김종인 비대위' 삐걱



국회/정당

    통합당 상임전국위 무산…'김종인 비대위' 삐걱

    상임전국위 무산으로 전당대회 일정 조정 위한 당헌 개정 불발
    전국위 열려도 당헌 개정 불발로 '시한부 비대위' 가능성 높아져
    전국위는 과반 성원으로 현재 진행중

    미래통합당 정우택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 개최 불가를 선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이른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당헌·당규 개정을 위해 28일 개최하려던 상임전국위원회가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하게 됐다.

    통합당 정우택 전국위 의장은 이날 회의가 열릴 예정이던 서울 여의도 63컨벤션센터에서 "제1차 상임전국위의 정원이 45명인데, 과반수 미달로 성원이 되지 않고 있다"며 "지금 여러가지 종합적으로 판단한 결과 오늘 제1차 상임위는 열리지 않는 것으로 여러분께 보고드린다"고 선언했다.

    정 의장은 "상임전국위가 열리지 않아 전국위도 열리기 어렵다고 평가한다"며 "(상임전국위에서) 당헌·당규 개정이 이뤄지고 나서 전국위를 열어야 하는데, 상임전국위가 열리지 않았기 때문에 전국위도 열리기 어렵지 않나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통합당은 김 전 선대위원장이 임기 없는 비대위원장직을 요구함에 따라 상임전국위를 열고 차기 전당대회 일정을 8월 31일로 못 박은 당헌을 개정하려 했다.

    과반인 23명이 참석해야 상임전국위가 열릴 수 있지만 17명만 회의장에 모습을 나타내면서 당헌 개정이 불발됐다.

    미래통합당 정우택 상임전국위원회 의장이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제1차 상임전국위원회 개최 불가를 선언하고 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전국위는 상임전국위와 별도로 열리기 때문에 비대위 체제로의 전환 결정은 가능하다. 하지만 당헌 개정이 무산되면서 김종인 비대위가 결성되더라도 임기는 오는 8월말로 제한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 의장은 "김종인 비대위 체제는 전국위가 성원이 되고 정상적으로 회의가 운영된다면 그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국위는 통합당 전국위원 639명 중 과반인 330명이 참석하면서 성원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