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오거돈, 즉각 징계 절차…性비위 무관용 원칙"



국회/정당

    민주 "오거돈, 즉각 징계 절차…性비위 무관용 원칙"

    윤호중, 성추행 의혹 오거돈 사퇴에 "부산 시정 공백에 송구"
    총선 직후 사퇴 공증 의혹에 "당과 상의한 일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퇴 파문과 관련 당의 입장을 밝힌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23일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과 관련해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윤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부산의 시정 공백이 불가피해진 것에 대해서도 부산시민 여러분들께 대단히 송구스럽다"며 "민주당은 성추행 등 성 비위와 관련된 사건에 대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으로 임해왔다. 오 시장의 경우에도 이와 같은 원칙 하에 즉각적인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장은 회견이 끝난 뒤 기자들에게 "내일(24일) 당장 윤리심판원 회의가 열릴 예정"이라며 "제명 이외의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강조했다.

    다만 "소명 기회를 주는 것은 반드시 거쳐야 할 절차"라며 "소명에 응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이 총선 뒤에 사퇴하겠다는 공증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당과 상의해서 벌어진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이 2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오거돈 부산시장의 성추행 사퇴 파문과 관련 당의 입장을 밝히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민주당 부산시당의 사전 인지 여부에 대해서도 "부산시당이 내용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면 평소처럼 자세한 내용을 보고했을 텐데 처음 보고에 자세한 내용이 없었다"고 답했다.

    이어 "부산시당이 파악한 바로는 성상담센터에서 피해자의 심리적 안정을 고려해서 다소 진행이 늦어졌다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오 전 시장은 이달 초부터 피해 여성과 사퇴 여부에 대한 협상을 해 온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은 또 지난해 오 시장의 성 비위 사건이 보도된 후 당 차원의 진상 조사가 있었어야 한다는 취재진의 지적에 "아쉬운 대목"이라며 "피해자의 신고나 고발이 있었으면 바로 조사에 착수했을 텐데 아마 그러한 것이 없어서 담당자들이 좀 더 지켜봐왔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앞서 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한 사람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다"고 시인하면서 전격 사퇴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