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꼼수 또 꼼수…비례당, 투표용지 인쇄 막판 '눈치싸움'



국회/정당

    꼼수 또 꼼수…비례당, 투표용지 인쇄 막판 '눈치싸움'

    오후 6시 기준 비례투표 순번 부여…현역의원 확보 관건
    민생당 20석으로 '1번', 17석 확보한 한국당 '2번' 유력
    민주당 위성정당 더불어시민당, 현역 추가 영입 총 8명 '3번' 전망
    일단 순번 선점 뒤 월말 보조금 배분 앞두고 추가 이적, 교섭단체 구성 전략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여야 각 정당들은 27일 비례대표 투표용지 순번을 확정을 앞두고 '의원 꿔주기' 등 막판 눈치싸움에 돌입했다.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으로 각 당이 위성정당 창당에 더해 순번을 두고도 신경전을 펼치면서 꼼수 속에 또 다른 꼼수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4·15 총선 비례투표 순번 부여 기준 시점은 이날 오후 6시다. 국회 사무처가 해당 시간을 기준으로 각 정당의 의석수를 정리 후, 그 결과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 넘기면 투표 순번이 확정되는 구조다.

    국회 홈페이지와 사무처 등에 따르면 이날 정오를 기준으로 비례대표 후보를 내는 정당의 의석수는 민생당 20석, 미래한국당 17석, 더불어시민당 7석, 정의당 6석 등이다.

    현재 수치를 적용할 경우, 비례대표 투표용지에선 첫째 칸은 기호 3번 민생당, 둘째 칸은 기호 4번 한국당, 셋째 칸은 기호 5번 정의당이 차지하게 된다. 시민당은 '지역구 5명 또는 직전 선거 3% 이상 득표' 기준이 충족되지 않아 일단 통일 기호 부여 대상에 제외된다.

    이 때문에 각 정당들은 각자 유리한 순번을 받기 위해 막판까지 힘을 쏟고 있다.

    민주당은 위성정당인 시민당의 순번을 끌어올리기 위해 지역구 의원 중 윤일규 의원(충남천안병‧초선) 설득에 성공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윤 의원은 이날 오후 민주당을 탈당,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길 예정이다.

    윤 의원의 합류로 '지역구 의원 5명' 기준을 충족하면, 시민당은 정의당을 제치고 셋째 칸을 차지하게 된다. 앞서 이종걸·신창현·이규희·이훈 의원 등 지역구 의원 4명과 심기준·제윤경·정은혜 등 비례대표 의원 3명이 민주당을 탈당, 시민당으로 당적을 옮긴 바 있다.

    통합당의 위성정당인 한국당은 비례대표 의원 7명의 추가 합류로 의석수는 총 17석으로 늘었다.

    통합당은 전날 밤 9시쯤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김규환·김순례·김승희·김종석·문진국·송희경·윤종필 등 비례의원 7명의 제명을 의결했다. 이들 비례대표들은 이날 한국당에 합류한다.

    통합당은 애초부터 한국당을 지역구 투표 순번과 동일하게 두 번째 칸으로 유지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보수층 지지자들인 대체로 고령인 점을 감안하면, 위성정당 남발 사태 속에서 최대한 쉽게 한국당을 식별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논리다.

    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미래한국당이 투표용지에서 두 번째 칸에 오르게 하는 게 최종 목표"라며 "거기에 맞춰 통합당 소속 불출마 의원들을 더 보내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민생당은 사정이 좀 더 복잡하다.

    국회 홈페이지에는 민생당 의석수는 18석으로 기록돼 있지만, 이는 바른미래당 시절 '셀프 제명'으로 이탈했다가 복귀한 신용현‧이상돈‧임재훈 의원 등 3명이 적용되지 않은 숫자다.

    이들 3명이 법원의 효력정지 인용 판결로 복당된 점을 감안하면 투표용지 순번 확정 때는 민생당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전날 탈당을 선언한 김광수 의원(전북전주갑)을 반영하면 총 의석수는 20석으로 수렴될 것으로 보인다.

    총선을 앞두고 오는 30일 지급 예정인 선거보조금 배분 문제도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선거보조금 지급일까지 원내교섭단체 기준인 20석을 채우게 되면, 수령액이 수십억 단위까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선거보조금 440억원 중 절반인 220억원을 일단 원내교섭단체끼리 먼저 나누기 때문에, 오는 30일 기준 20석을 넘기는 정당은 최대 60억까지 확보가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교섭단체 구성에 실패하면 보조금은 약 11억원에 그칠 수 있다.

    이 때문에 통합당 측에선 투표 순번이 확정되는 이날까진 한국당 의원 수를 17명으로 유지하고, 오는 27일부터 30일 사이에 추가로 3명을 더 보내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린다. 당내에선 이적 후보군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윤상직·최교일·정종섭 의원 등이 거론된다.

    여야는 '꼼수 경쟁' 양상이 된 상황에서 여론전을 이어갔다. 통합당 황규환 부대변인은 통화에서 "이미 2개의 비례 위성정당을 만든 민주당은 돈세탁을 위함인가, 투표세탁을 위함인가"라며 시민당과 열린민주당, 더불어민주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민주당 박광온 최고위원이 자신의 블로그에 "돈세탁=페이퍼컴퍼니=미래한국위성정당=투표세탁"이라고 비판한 것을 인용해 재반박한 것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시민당에 의원 꿔주기를 하고 있는 반면, 열린민주당과는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