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통합당, 새보수 고용승계 난항…劉 마지막 부탁도 '모르쇠'?



국회/정당

    통합당, 새보수 고용승계 난항…劉 마지막 부탁도 '모르쇠'?

    통합당, 새보수당 당직자 고용승계 진통
    오신환 "흡수통합 아닌 신설합당, 고용승계해야"
    18명 중 4명만 고용, 나머진 '불가', '사직' 강요
    한국당 측 "엄청난 당 재정난으로 고통, 승계 안돼"
    노노 갈등 양상, 결국 황교안 등 지도부가 풀어야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는 가운데 새로운보수당 출신 사무처직원들이 '우리도 당직자다 고용승계 이행하라' 등의 손글씨를 들고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미래통합당의 새로운보수당 출신 당직자 승계 문제가 진통을 겪으면서 당내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당대당' 통합을 의미하는 신설합당이 이뤄진만큼, 통합의 정신을 살려 결국 지도부가 꼬인 매듭을 풀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리는 최고위원회의를 앞두고 회의장 앞에서 피켓을 들고 고용승계를 호소했다.

    피켓에는 '통합원칙 준수하라 우리도 당직자다 고용승계 이행하라', '통합정신 지켜야 총선승리', '일방적 희생 강요가 보수통합 정신입니까' 등의 내용이 적혀 있었다.

    새보수당 출신 오신환 의원은 직접 항의방문에 나서기도 했다. 그는 최고위 회의장에 입장하는 황교안 대표 등 지도부를 향해 "(고용승계를) 합의한 내용이 있다"며 "당이 무슨 사기치는 것도 아니고, 너무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발했다.

    그는 또 "흡수통합이 아니라 신설합당이기에 (고용승계를) 누구를 배제하고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통합의 정신에 맞춰서 다 고용을 승계하고 그 이후에 구조조정을 다시 하더라도 해야할 문제지 이럴 것이면 통합을 도대체 왜 했느냐"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등 통합 당시 수임기구(통합실무기구)에 참여했던 오 의원에 따르면 새보수당 당직자들은 애초 30명이 넘었다가 구조조정, 퇴사 등을 거치며 18명으로 규모를 줄였다. '당대당' 통합을 의미하는 신설합당인만큼 18명 고용승계가 그대로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정당법 제19조5항에 따르면 합당 이전 정당의 권리와 의무는 승계된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심재철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새보수당 측은 자산(5억8000여만원)을 이미 넘긴 바 있다. 오 의원은 "우리당에 그냥 운영했으면 직원 급여 그 돈으로 다 줄 수 있었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까지 18명 중 고용승계가 된 당직자는 4명이다.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은 지난 10일 황교안 대표와 박완수 사무총장에게 인사발령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지만 "함께 일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한다. 이들은 "통합당 총무국은 현실적으로 함께 업무를 할 수 없다는 비논리적 이유를 들며 사실상 자발적 사직을 강요했다"며 "반면 구 한국당 당직자들은 신설합당과 동시에 합당 전 정당의 업무를 그대로 수행하고 있다"라고 차별 문제도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 출신 당직자들은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통합당 사무처 노동조합은 15일 성명을 통해 "2016년 12월27일 많은 의원들의 탈당과 대선패배 이후 사무처 당직자들은 50여명이 구조조정을 당했고, 최근까지도 희망퇴직 신청 등 엄청난 당 재정난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고용승계를 반대했다.

    집단 탈당 사태 당시 당을 떠난 이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논리다. 이들은 또 "새보수 자원봉사자 관련 사안 일체에 대해 최종적, 불가역적 종결을 이미 선언했고, 더이상의 추가 논의는 절대 불가"라고 못을 박았다.

    이밖에 한국당 출신 당직자 측에선 "그들은 우리의 인식 속에 유승민 사람들이다.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업무가 가능할지에 대한 검증의 시간이 필요하다", "통합당은 모든 것이 한국당의 것을 유지하면서 이뤄진 통합이다. 차별은 말장난이다" 등의 주장이 나오고 있다.

    형식상 신설합당이 이뤄진 가운데, 새보수당 측은 '당대당 통합'에 방점을 찍으며 고용승계를 요구하지만, 한국당 측에선 사실상 '흡수통합'이라며 반발하고 있는 셈이다. 또 한국당에서 새보수당 출신 당직자들을 '자원봉사자' 등으로 규정하며 고용승계 문제는 감정 다툼으로까지 번지는 모습이다.

    결국 당직자 간 '노노 갈등'의 양상으로 흐르는 이러한 사태는 통합 정신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나온다. 신설 합당 원칙에 맞춰 당 지도부가 나서서 꼬인 매듭을 풀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당직자 고용승계는 지난달 9일 새보수당 측 통합 주역인 유승민 의원이 불출마 및 신설합당 제안 기자회견을 하면서 요구한 사안이기도 하다. 그는 "보수신당 새 지도부에게 유일한 부탁을 하나 드리자면 새보수당에는 개혁보수의 꿈과 의지만으로 수개월째 한푼의 급여도 받지 못하면서 성실하게 일해 온 중앙당과 시도당의 젊은 당직자들이 있다"며 "고용승계를 간절히 부탁한다"라고 말했다.

    당시 유 의원은 당권 등을 모두 포기하면서 이를 호소했다. 이후 통합당은 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그대로 당 대표로 유지하며, 이를 토대로 지도부를 꾸렸다. 결국 통합의 막판 화학적 결합을 원만하게 완성하는 역할은 황 대표 등 지도부 역할에 달려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황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새보수당 당직자 승계 문제와 관련 "거기까지 하자"며 말을 아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