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시, 신천지와의 전면전 선포…"허위 명단 제출, 고발할 것"



대구

    대구시, 신천지와의 전면전 선포…"허위 명단 제출, 고발할 것"

    28일 코로나19 관련 대구시 정례 브리핑. (사진=대구시 제공)

     

    그동안 신천지 대구교회가 대구시에 허위 신도 명단을 제출한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다.

    28일 대구시는 "신천지 대구교회가 신도 명단을 누락하고 대구시에 제출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신천지 대구교회 책임자를 감염병 예방과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발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신천지 대구교회가 일부 신도를 누락한 채 명단을 제출한 사실은 전날 밤에서야 드러났다.

    대구시가 정부로부터 타 지역 신천지교회 신도 중 대구 거주자, 신천지 대구교회 교육생 등이 포함된 명부를 두차례 전달받았는데 대구시가 기존에 신천지측으로부터 파악한 인원 외에 모두 1천983명이 더 있었던 것이다.

    대구시는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자체적으로 신천지 대구교회로부터 지역 신도 명단을 모두 확보했었는데 당시 신천지측은 교육생은 신도가 아니기 때문에 명단이 없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결국 관리 중인 교육생이 있었음에도 없다고 허위로 진술한 것이 드러나게 된 셈이다.

    대구시는 추가된 신도와 교육생 중에는 외국인으로 추정되는 사람도 일부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들에 대한 신속한 소재 파악과 격리 조치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시는 감염병 관리를 방해한 신천지 대구교회를 이날 고발할 방침이며 그동안 역학조사에서 자신이 신천지라는 사실을 숨겼거나 허위로 진술한 신도들에 대해서도 전원 고발조치하겠다며 엄정 대처 방침을 내놨다.

    이에 따라 신천지 신도임을 숨겨 온 대구시청 공무원과 서구보건소 감염 예방 총괄 직원, 자가격리 의무를 지키지 않은 비신천지 신도 직원들에 대한 고발 조치도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대구시의 초기 대처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신천지에 협조를 구해 명단을 확보할 것이 아니라 경기도처럼 강제력을 동원해서라도 조기에 명단 확보를 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대구의 경우 경기도와는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그런 결정을 내리기 쉽지 않았을 거란 분석도 있다.

    대구는 신천지를 중심으로 한 확산이 처음 발생한 지역이어서 혼란이 상당했다. 또 당시까지만하더라도 확산세가 이렇게까지 폭발적이진 않았기 때문에 대구시가 경기도 같은 대처를 내리기 어려웠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