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철수 "지역구 후보 안낸다…비례만 공천"



국회/정당

    안철수 "지역구 후보 안낸다…비례만 공천"

    "비례공천 통해 실용적 중도 길 개척, 정책경쟁 견인"
    "의원들에게 부담 갖지 말고 정치 진로 결정하라 말씀"
    권은희, 이태규 공천…"총선 전략 차원에서 검토할 것"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비례대표에만 집중하겠다고 발표하고 있다.(사진=윤창원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국민의당은 이번 총선에서 253개 지역 선거구에 후보자를 내지 않기로 했다"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신 비례공천을 통해 실용적 중도의 길을 개척하고, 야권은 물론 전체 정당간의 혁신경쟁, 정책경쟁을 견인하겠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이 이대로 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시는 국민들께서는 지역 선거구에서 야권 후보를 선택해 문재인 정권을 심판해주시고, 정당투표에서는 가장 깨끗하고 혁신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정당을 선택해달라"며 "저는 오늘의 결정이 이번 총선에서 전체 야권의 승리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정치공학적인 보수통합과 ‘묻지마 반문연대’는 처음부터 반대했다"며 "그러면서도 대안을 만들고 제대로 일하는 정당 하나 정도는 살아남아야 한국 정치를 바꿀 수 있다고 생각했다. 국민의당이 과감하게 지역구 공천을 하지 않는 희생적 결단을 통해 이 두 가지를 이룰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최근 안철수계의 연이은 이탈과 관련해선 "저와 오랫동안 정치 여정을 함께했던 의원들에게는 부담 가지지 말고 스스로의 정치 진로를 결정하시라고 말씀드렸다. 팔과 다리를 떼어내는 심정"이라며 "하지만 그분들의 뜻과 사정을 존중하고 유능한 정치인들이 뜻을 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제가 할 도리라고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안 대표는 당 내부를 향해선 사과의 뜻을 밝혔다. 그는 "오늘의 결심이 있기까지 참으로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냈다"며 "먼저 이 자리를 빌려 오랫동안 지역구 출마를 준비했으면서도 저의 결심을 받아주신 동지들께 진심으로 미안함과 감사의 마음을 함께 전한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치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안 대표 측은 이날 오전 갑작스럽게 기자회견을 공지했다. 국민의당에 따르면 안 대표는 기자회견 전 원외위원장들을 향해 양해를 구했지만, 지역구 출마를 생각하는 인사들은 격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민의당은 현직 의원으로 권은희 의원만 입당한 상태다. 바른미래당에서 '셀프 제명'한 이태규 의원도 곧 입당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신용현, 김삼화, 김수민 의원은 미래통합당행을 고민하고 있다.

    권은희, 이태규 의원의 공천과 관련, 기자회견에 동석한 권은희 의원은 "저희의 정치적 결단과 관련된 부분이고 비례 관련해선 공천이 당대표 권한이 아니다"라며 "민주적인 심사결과, 당원, 국민들의 투표 절차를 거쳐서 하는 것이고, 현직 의원에 대해선 말씀하신 중요 선거전략과 큰 관련성이 없다"라고 말했다.

    민주적 절차를 거쳐 비례대표 공천을 받거나, 지역구 출마 등 전략적 결단을 할 수 있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태규 의원 역시 "당에서 총선 전략 차원에서 검토하고 거기에 따라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안 대표는 또 통합당과의 선거연대에 대해선 또다시 선을 그었다. 그는 "선거법 취지를 훼손하고 국민들의 바람을 짓밟는 위성정당이 탄생하고 있다"며 "이런 정당들이 국민 속여서 표를 받는 행위를 용납할 수 없다. 저희는 구체적 정책으로 승부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형오 통합당 공관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서도 "안 만난다"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