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친박' 붙은 당 또 등장…통합·쇄신 걸림돌 되나



국회/정당

    '친박' 붙은 당 또 등장…통합·쇄신 걸림돌 되나

    통합당, 고강도 물갈이…불출마 선언만 25명 달해
    컷오프 당사자, 탈당 무소속 혹은 친박당 저울질
    친박계 정당, 실제 영향력보다 당 쇄신 몸부림에 찬물

    25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친박신당 창당준비위원회 사무실에서 열린 친박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홍문종 대표가 만세를 외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미래통합당이 고강도 물갈이를 추진하는 가운데 반대급부로 친박신당이 출범했다. 친박계가 공천에서 탈락할 경우 '이삭'을 줍겠다는 것이다.

    '친박' 이름이 붙은 총선용 정당은 지난 2008년 친박연대에 이어 두번째다. 이들 외에 우리공화당도 '친박당'을 표방하고 있어 연동형 비례제의 도입을 틈타 난립하는 모양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사실상 사망한 터라 이들이 실제 4·15 총선 지역구에서 선전하거나 비례 의석 배분의 최소 득표율인 3% 봉쇄조항을 넘어설지 불투명하다. 국정농단의 책임자들이라는 점에서 표를 달라고 할 명분도 없다.

    하지만 인적쇄신의 대상인 컷오프 대상 의원들이 무소속 출마나 대안으로 친박계 신당으로 갈 것으로 압박하면서 당내 비판이 제기된다. 친박당들이 간만에 찾아온 통합과 혁신의 분위기를 망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간발의 차로 승패가 엇갈리는 수도권에선 당선의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통합당, 계파 불문 고강도 물갈이

    지난 17일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전진당 등이 합류하며 닻을 올린 통합당은 기대 이상의 인적쇄신 성과를 보이고 있다는 게 중론이다.

    과거 한국당 총선기획단이 구상했던 '3분의 1 이상 컷오프‧50% 이상 물갈이' 방침을 수용한 당 공관위는 개별 의원들을 압박해 불출마 선언을 받아내는 등 속도전을 펼치고 있다.

    실제로 이날까지 통합당 소속으로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은 25명에 달한다. 세부적으로 보면, 서울 강남3구와 PK(부산·경남), TK(대구·경북) 등 전통적으로 보수층 우세 지역에서만 18명이 불출마를 선언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평가다.

    황교안 대표를 압박해 '종로 출마'를 끌어내며 승기를 잡은 공관위가 친박‧비박 등 계파를 불문하고 칼을 휘두르자 당내에선 호평이 나온다.

    당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정치가 직업이자 생명인 중진들에게 불출마 선언을 받아낸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다"며 "큰 잡음 없이 물갈이 작업을 해내는 걸 보면서 김형오 위원장의 정치력에 감탄했다"고 말했다.

    당내 한 중진의원도 "지역에서 날고 긴다고 하는 의원들이 지금 김 위원장에게 꼼짝없이 당하고 있다"며 "칼날이 특정 계파에 치우치지 않았다는 점에서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고 평가했다.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심사 모습.(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물갈이 대상자들 "떨구면 친박신당 가겠다"…탄핵의 강 못 건너나

    문제는 이번 공천의 하이라이트인 TK 후보들의 면접이다. 공관위는 코로나19 확산 등으로 미뤄진 TK 면접을 다음달 2일부터 화상면접 형식을 동원해서라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2016년 탄핵 사태를 불러온 것을 두고 다른 지역에 비해 TK 의원들에 책임론이 더 크다는 당내 여론을 고려하면 TK 지역에서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된다.

    이 때문에 당내 TK 지역구 의원들과 공천 탈락자 등은 직‧간접적으로 공관위에 탈당 의사를 내비치며 압박 전술을 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공관위가 컷오프를 단행할 경우, 무소속 출마나 친박신당 소속으로 총선에 출마해 보수층 표심 분열도 불사하겠다는 전략이다.

    실제로 지난 21일 컷오프를 당한 이은재 의원(강남병)은 공관위에 재심 신청 의사를 밝히며 "무소속보다는 다른 야당에 속해 선거를 치르는 방안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이적 가능성을 열어 놨다.

    컷오프를 당한 수도권 A의원은 무소속, 면접을 앞둔 일부 TK 의원들은 친박신당으로 이동하겠다고 공관위에 엄포를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신당 측은 TK 현역들의 대거 탈락을 예상하고 사전에 '이삭줍기'에 나선 상태다. TK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우호적인 여론이 가장 많이 남아 있다는 점을 고려, 컷오프를 당한 이들을 영입해 총선을 치르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공천에 불복해 탈당한 의원들이 친박신당 등에서 출마하더라도 그 영향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게 지배적인 관측이다.

    지난 2008년 한나라당 공천 학살에 반발, 탈당 후 무려 26석을 거머쥐며 돌풍을 일으켰던 '친박연대' 사태가 재현될 가능성도 거론되지만 지금은 당시와 상황이 전혀 다르다는 지적이다.

    당내 한 TK 지역 관계자는 "태극기세력 정당들이 '친박연대' 같은 사례를 생각하는데 당시엔 박 전 대통령이 살아있는 권력이라서 통한 것"이라며 "게다가 당시엔 여당이었으니까 살아날 구멍이라도 있었지 지금은 야당이라 더 힘들다"고 말했다.

    '탄핵 불복'을 주장하며 박 전 대통령에 기댄 정당이 친박신당을 포함해 우리공화당, 자유통일당 등으로 분열돼 있다는 점도 악재로 작용한다. 또 통합당이 탄핵 반대파가 주류였던 한국당과 찬성파의 새보수당이 결합하는 과정에서 "탄핵의 강을 건너기"로 합의했기 때문에 통합의 정신과 괴리돼 명분도 크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