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경주 주민들 '월성원전 맥스터' 조속 건설 촉구



포항

    동경주 주민들 '월성원전 맥스터' 조속 건설 촉구

    재검토위 "지역 주민 아닌 환경단체 말만 들어" 비판
    정부 나서지 않을 경우 '강력한 대정부 투쟁' 선포

    경주시 감포읍·양북면·양남면 주민들로 구성된 동경주대책위원회가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문석준 기자)

     


    경북 경주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이 정부의 원전정책을 비판하며 사용후핵연료 건식저장시설 '맥스터'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주시 감포읍·양북면·양남면 주민들로 구성된 동경주대책위원회는 20일 경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원칙 없는 원전정책을 비판했다.

    이들은 국가발전을 위해 30년 넘게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감수하며 살아왔지만 정부는 일관성 없는 탈원전정책과 핵연료 관리정책으로 또 다시 고통과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일방적인 월성1호기 폐쇄를 사과하고 이미 구성된 지역실행기구를 통해 하루 빨리 '맥스터'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밀건식저장시설인 맥스터(MoudularAirCooledSTORage)는 원전에서 배출되는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하는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지난 10일 전체회의를 열고 2021년 11월 포화 상태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월성원자력발전소의 맥스터 7기 추가 건설을 승인했다.
    맥스터 전경(CBS자료사진)

     


    남은 절차는 산업부의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의견 수용과 경주시의 공작물축조신고 수리 2가지로 핵심은 재검토위의 '긍정적' 의견이다.

    '사용후핵연료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는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원전 5개 지역 주민들의 여론을 수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경주를 비롯한 원전 소재 지역 주민 의견 수렴은 재검토위를 대신해 '지역실행기구'가 맡을 예정으로, 경주는 지난해 11월 원전 5개 지역 중 처음으로 지역실행기구를 출범했다.

    하지만 재검토위는 지역실행기구의 여론조사를 위한 예산편성 절차 등을 진행하지 않고 있다.

    경북 울진과 부산 기장 등 다른 원전지역의 지역실행기구 출범이 난항을 겪자 속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정부의 탈원전정책을 의식해 의도적으로 절차를 늦추거나 방해하고 있다는 의심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정부의 원전정책을 비판하며 조속한 맥스터 건설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동경주 주민들은 맥스터 건설이 늦어져 원전 가동이 중단되면 지역경제는 황폐화된다며 조속한 맥스터 건설을 촉구하고 있는 중이다.

    동경주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월성원전 맥스터 증설은 당사자인 경주시민 의견이 최우선 반영돼야 함에도 재검토위는 다른 지자체와 환경단체만의 의견을 반영하려 한다"며 "지역 주민을 무시하는 시도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