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 "협치 제안했었다"…총선후 '거국내각' 촉각



국회/정당

    文 "협치 제안했었다"…총선후 '거국내각' 촉각

    문대통령 처음으로 野 입각제안 사실 밝히며 협치 강조
    범진보 "정당간 협치 중요"하다면서도 내심 기대
    보수야권은 "과거에도 진정성없었다"며 가능성 일축
    21대 총선 따른 정치지형에 따라 연대 강조·방향 달라질 듯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0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야당과 협치에 나서겠다고 언급하면서 총선 후 '거국내각' 구성 가능성에 대해 야권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일부 범진보 야권은 적절한 인사가 내각 구성에 동참한다면 동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낸 반면 다른 야권에서는 진정성 없는 원론의 반복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협치야말로 우리 정치에서 가장 큰 과제라고 할 수 있다"며 "총선이 지나고 나면 야당 인사 가운데서도 내각에 함께 할 수 있을만한 사람이 있다면 함께하는 노력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치 내각 구성 대한 "노력은 이미 전반기에 여러 차례 했었다. 야당 인사에 입각 제안했었고 그보다 더 비중 있는 통합의 정치, 협치의 상징이 될 만한 분에 대한 제안도 있었다"며 실제로 거국내각 구성을 시도했었다는 내용까지 언급했다.

    앞서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2018년 지방선거 이후 야당 의원들에게 장관직을 제의했다는 내용이 흘러나왔다.

    대안신당 박지원 의원, 바른미래당 김성식·박선숙 의원, 자유한국당의 전신인 새누리당 이종훈 전 의원 등이 입각을 제안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개혁진영 강화를 위해 새로운보수당의 유승민·이혜훈 의원,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 보수와 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은 영입 가능성도 전해졌다.

    한 야권 중진 의원은 이날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께서 제안을 했다는 사실을 공개하셨으니 이제는 제안을 받았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게 됐다"며 "대통령 비서실장이나 정무수석비서관 등이 찾아오는 등 협치에 대한 노력을 하신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문 대통령이 총선 결과에 따라 협치가 필요한 정당과 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실질적인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날 취임한 정세균 국무총리가 취임사는 물론, 앞서 인사청문회에서도 협치 내각 구성을 문 대통령께 건의하겠다고 말한 점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이에 범진보 야권 일각에서는 협치내각 구성 제안이 온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였다.

    정의당은 문 대통령 기자회견에 대해 공식적으로는 "개별 인사 발탁관점은 의미가 매우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정당정치를 존중해 정당과 정당간의 협치의 틀을 원칙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원칙을 답했지만, 내심 기대를 감추지는 않았다.

    정의당 관계자는 "심상정 대표의 경우 정권 초기부터 꾸준히 입각설이 나왔고, 김종대 의원과 같은 군사·안보 전문가의 경우도 가능성이 없지 않다"며 "대상이 현역 의원이든 아니든 협치를 하겠다며 입각을 제안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대안신당과 민주평화당도 개혁을 위한 연대는 언제든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보수 야당들은 전혀 진정성이 없는 제안이라며 협치 가능성을 일축했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은 과거 이종훈 전 의원 입각 제의 때도 청와대 공식 라인이 아닌 여당 의원을 통한 이른바 '떠보기'식 접근이었다며 문 대통령의 제안이 이른바 립서비스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도 "진정으로 협치 내각 구성을 염두에 뒀다면 마치 야당 잘못으로 여론이 분열됐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었겠느냐"며 "결국 원론적인 제안이자 본심이 담기지 않았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비난했다.

    21대 총선 결과에 따른 정국 지형 변화도 협치내각의 변수로 꼽힌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등이 추진하고자 하는 보수통합 신당이 범진보진영을 넘어서는 의석을 확보하거나, 또는 반대로 한참 못 미치는 의석을 얻는 참패를 당할 경우 범진보 진영과의 연대의 강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이 준비 중인 제3지대 신당이 받아들 성적표에 따라서도 연대의 우선 고려 대상이 3지대 신당이 되느냐, 정의당이 되느냐로 달라질 수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