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울산시 화두 '경제 재도약'…변수는 '하명수사 의혹'



울산

    울산시 화두 '경제 재도약'…변수는 '하명수사 의혹'

    [신년기획] 수소에너지 육성·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등 미래산업 육성 박차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휘말린 송병기 부시장 공백에 정책 차질 우려

    송철호 울산시장이 지난해 12월 30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경제자유구역 예비지정·수소시범도시·수소융복합단지’ 선정 발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이상록 기자)

     

    "울산호가 장기불황이라는 안개에서 벗어나 재도약을 향해 굳건하게 나아가는 한 해가 되기를 두 손 모아 기도합니다."

    민선 7기 3년 차를 맞은 송철호 시장의 신년사에는 경제 회복에 대한 간절함이 묻어난다.

    그만큼 울산 경제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조선업 등 주력산업 부진의 여파로 시작된 불황은 부동산 경기 침체, 인구 감소, 수출 하락 등 울산 경제 곳곳에 생채기를 내고 있다.

    그렇기에 울산시가 내놓은 올해 최우선 시정 목표 또한 '울산 재도약'이다.

    핵심 시정 가운데 가장 앞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 역시 '산업 위기 돌파', '좋은 일자리와 활기찬 지역경제' 등 경제 관련 정책이다.

    우선 울산시는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육성과 수소 시범도시 조성 등을 통해 수소에너지 육성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또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과 동북아 오일·가스 허브 구축 등 첨단 에너지 신산업 육성에 시정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미래차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과 친환경․스마트 선박 기술 고도화에도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결국 장기불황 탈출의 해법을 미래 먹거리산업 발굴에서 찾고 있다는 의미다.

    울산시는 이와 함께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쏟는다는 방침이다.

    이달 출범하는 일자리재단을 통해 일자리 관련 정책 기반을 견고하게 다질 계획이다.

    지난해 완성한 '울산형 일자리 로드맵'이 실제 고용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자동차산업 고용안정을 위한 패키지 지원 등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시정 역량을 모은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자금을 확대하고, 울산페이 1천억원 추가 발행 등을 통해 골목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송철호 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패러다임 대전환기에 놓인 조선과 자동차 산업은 자율운항선박, 자율운행차, 친환경차 등으로 고도화하겠다"며 "석유화학산업은 신소재와 바이오‧정밀화학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울산의 주력산업이 세계시장을 다시 석권하는 미래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측근 비리 제보'와 관련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를 받고 있는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해 12월 31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

     

    울산시가 새해를 맞아 의욕적으로 경제 살리기에 나섰지만 대내외적 악재도 적지 않다.

    가장 큰 걸림돌은 최근 정국을 뒤흔들고 있는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이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처음 제보한 인물로, 울산시장 선거 개입 혐의를 받는 송병기 경제부시장은 최근 법원의 영장 기각 결정으로 가까스로 구속을 면했다.

    하지만 울산시 주요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송 부시장이 이번 의혹의 핵심인물로 부각된 이후 사실상 업무에 손을 놓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시정 공백이 우려되고 있다.

    울산시의 경제 재도약 핵심 전략인 '7개 성장다리사업' 대부분을 송 부시장이 맡고 있는 만큼 장기적인 정책 추진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

    더구나 송철호 시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는 등 이번 사태에 직접적으로 휘말리게 되면 수장의 부재로 울산시의 각종 정책들도 추진 동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다.

    자유한국당이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총선까지 이번 의혹을 주요쟁점으로 끌고 간다면 울산시의 주요 경제 정책은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