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 풍향 재개발 시공사 취소 여부, 오는 28일 조합 임시총회서 결정



광주

    광주 풍향 재개발 시공사 취소 여부, 오는 28일 조합 임시총회서 결정

    시공사 선정 박탈 조합원 요구 대의원 대회, 대의원 수보다 투표용지 많아 무효 처리
    조합, 오는 28일 임시총회 열어 선정 시공사 최종 결정 예정

    광주 북구 풍향구역 재개발 위치도 (사진=자료사진)

     

    광주 북구 풍향 구역 재개발 사업의 시공사로 포스코 건설이 선정된 것과 관련해 불법 홍보를 이유로 시공사 취소를 요구하는 재개발 사업 조합의 일부 조합원이 요구한 대의원 대회가 '무효' 처리되면서 시공사 취소 여부는 오는 28일 임시총회에서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광주 북구 풍향 구역 재개발정비사업조합은 7일 오후 3시 풍향동 한 교회에서 대의원 대회를 열어 '포스코건설 시공사 선정 취소와 입찰 자격 박탈' 등을 처리하기 위해 총회를 열지 논의했다.

    그러나 투표 결과 참석한 조합 대의원이 109명이었으나 투표용지 수가 113표가 나와 투표용지 초과로 대의원 대회가 결국 '무효'처리됐다.

    이번 대의원 대회는 조합 일부 조합원이 시공사로 선정된 포스코 건설이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조합원에 애초 조합에 제출한 것과 다른 설계도서를 조합원에게 불법 홍보해 시공사로 선정된 것은 무효다며 시공사 선정 취소 및 박탈 안건을 총회에 상정해 달라며 요구했다.

    조합 측은 대의원 대회 무효 처리와 상관없이 오는 28일 임시 총회를 열어 1천 명의 전체 조합원을 상대로 시공사로 선정된 포스코 건설에 대해 시공사로 최종 선정해 승인할지 논의할 방침이다.

    하지만 또 다른 조합원들은 김 모 조합장 등 조합 임원 9명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오는 21일 개최하겠다고 맞서 임시 총회가 제대로 열릴지 의문이 들고 있다.

    이들 조합원은 "김 조합장이 도시정비업체 선정을 특정인에게 약속하고 그 대가로 수억 원을 받은 혐의가 있어 검찰이 수사를 벌이고 있는 데다 조합장 등이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지 않고 있다"고 해임 추진 사유를 밝혔다.

    하지만 조합장 김 씨는 뇌물수수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편 2,819가구에 8천억 원대의 광주 북구 풍향 구역 재개발 사업에는 롯데건설과 포스코건설이 입찰에 참여해 치열한 수주전을 펼친 결과 지난 11월 9일 501표를 획득한 포스코 건설이 428표에 그친 롯데건설을 제치고 시공사로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두 건설사 간 금품 살포 및 불법 홍보 의혹이 불거지는 등 과열 · 혼탁의 진흙탕 수주전을 펼쳐 후유증이 계속되고 있다.

    포스코 건설은 보상 및 이주·철거 절차를 거쳐 오는 2022년부터 풍향동 재개발 사업 시공에 들어가 오는 2025년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광주 북구 풍향 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포스코 건설이 선정된 것과 관련해 조합원 사이 찬반 갈등이 심화하면서 풍향 구역 재개발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