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개발에 피해목 제거까지…바람 잘 날 없는 '속초 영랑호'



영동

    개발에 피해목 제거까지…바람 잘 날 없는 '속초 영랑호'

    환경연합 "속초시, 환경에 대한 고민 있는지 모르겠다" 비판

    속초 영랑호. (사진=유선희 기자)

     

    강원 속초시가 자연호수 석호 영랑호를 개발하려는 움직임에 이어 이번에는 영랑호 주변의 백로·왜가리 서식지 내 산불 피해목을 제거하겠다고 나서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28일 속초시에 따르면 산불 피해로 불에 탄 나무들을 제거하고 새로운 묘묙을 심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하지만 해당 피해목에 백로와 왜가리 등이 둥지를 튼 것이 관찰되면서 대책 없는 벌채 작업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의견을 조율해 왔던 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이하 환경연합)은 시가 결국 벌채 작업에 나서자 즉각 성명서를 발표하고 "백로·왜가리 서식지에서 대책 없이 진행하는 피해목 벌채 작업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환경연합은 "지난 4월 발생한 산불로 수백 마리의 백로·왜가리 서식지도 불에 탔는데, 이후 지난 7월 본 연합이 조사해 보니 약 38그루 나무에서 212여 개 둥지가 관찰됐다"며 "그런데 속초시는 이에 대한 대책 없이 일괄 벌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 벌채 작업을 진행하면 새들이 옮겨갈 수 있는 곳이 없어 자연스럽게 보금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시간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지만, 시는 기금을 내년으로 넘길 수 없다는 입장"이라며 "이는 '일방적인 행정처분'으로, 올바른 기금 사용으로 보기 어렵다"고 일갈했다.

    영랑호 백로·왜가리 서식지. (사진=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제공)

     

    속초시는 산불 피해목을 제거하는 사업비가 내년으로 넘어가면, 해당 지역 산림복구는 산주가 자비로 부담해야 하는 만큼 올해 마무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환경연합은 '새들이 옮겨갈 수 있는 환경조성'도 함께 고민해야 할 지자체가 오로지 '경관 조성'에만 신경 쓰고 있다며 비판하고 있다. 결국 시에서 지속적으로 조림명령을 받은 산주들이 이에 동의하면서 벌채 작업이 진행됐다는 것이 시민단체 측 주장이다.

    이런 가운데 피해목 벌채 작업을 진행하면서 살아 있는 나무까지 제거한다는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에 대해 속초시 관계자는 "불타지 않았지만 근처에서 불길의 영향을 받은 나무를 제거하는 것"이라며 "당장은 잎이 생생해 보여도 줄기가 피해를 보았다면 언제 고사할지 몰라 제거 작업을 통해 새로운 산림을 만드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영랑호 백로·왜가리 서식지. (사진=속초고성양양환경운동연합 제공)

     

    속초시가 '환경'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시민단체 측과 부딪히고 있는 부분은 이뿐만이 아니다. 영랑호 개발문제가 대표적인 갈등 사안이다.

    속초시는 지난 6월부터 생태탐방로 조성사업 기본계획 용역을 진행했다. 사업비 14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21년까지 영랑호 일원을 수변데크, 경관데크, 생태학습장 등으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당초 사업비는 40억원이었는데 범위가 영랑호 전체로 확장되며 140억원으로 늘었다.

    시의 개발 의지에 대해 환경연합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타당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납득하지 못하고 있는 까닭이다.

    환경연합은 "목교를 설치하려는 지점이 영랑호에서 서식하는 철새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인 만큼 생태계 파괴 우려가 크다"며 "또한 막대한 재정이 투입되는 계획에 비해 관광 수요를 일으킬 참신한 내용도 없다"고 맹비난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영랑호 주변에서 큰 고니, 노랑부리저어새 등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 새들이 잇따라 관찰되면서 '생태계 파괴 우려'는 더 커지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속초시 관계자는 "영동 북부권 주민들의 개발 의지가 있어 시에서도 고민을 하고 있다"면서도 "다음 달 2일 기본계획 용역을 마치는 대로 실시설계를 시작하는 등 일정대로 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