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정부가 개입했는데 조합장이라고 별 수 있나"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계제로'



생활경제

    "정부가 개입했는데 조합장이라고 별 수 있나"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계제로'

    시공사 선정 재입찰vs제안서수정 결정 안해…시공사 3사 합동설명회도 취소돼
    서울시 "입찰중지와 재입찰을 기본으로 가야" 강경한 입장

    (사진=자료사진)

     

    10여년만에 추진된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이 시공사들의 과열 경쟁으로 '입찰 무효'라는 철퇴를 맞으면서 재개발 사업이 안개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28일 오후 서울 용산구 천복궁교회에서 열린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 임시총회에 참석한 조합원들은 "정부가 개인의 사유 재산을 이렇게 침해해도 되냐"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날 총회에는 조합 정관변경 등 11개 안건이 상정됐다.

    그러나 관심을 모았던 시공사 선정 입찰 방식에 대해서는 안건으로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에 참석한 한 조합원은 "시공사 설명회 등 관련 안건이 1번에서 4번까지 되어 있었는데 정부 발표가 있어서 4개 안건을 생략한 채 총회를 진행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개입했는데 조합장이라고 별 수 있냐"며 "조합장이 답할 수 있는 게 별로 없었다"고 말했다.

    전날 열린 이사회에서는 재입찰과 제안서 수정 중 시공사 위반사항을 제외하고 제안서를 수정해 시공사 선정 절차를 진행하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총회에서는 시공사 선정 방식과 기존 조합 집행부의 사업 진행 방식을 놓고 불만이 쏟아지면서 고성 등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 조합원은 "임대 아파트를 사들여 오피스텔로 바꾸겠다는 건설사의 공약 내용을 보고 이게 불가능하다고 조합측에 여러차례 문제를 제기했는데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안타까워했다.

    입찰에 참여한 현대건설과 대림산업, GS건설은 당초 이날 진행하기로 했던 합동설명회를 하지 않았다.

    건설사들은 재입찰 대신 제안서를 수정해 다시 제출하는 안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 대부분도 재입찰보다는 제안서 수정 의견이 우세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입찰무효'라는 정부의 입장은 확고하다.

    김성보 서울시 주택기획관은 이날 오찬간담회에서 "법 위반 소지가 있는 제안서를 제출했으니 이번 기회에 깨끗이 문제를 털고 재입찰하는 게 바람직하지 않냐"라고 말했다.

    입찰 제안서 수정 진행에 대해서는 "법률적으로 면밀히 검토하겠다"며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또 "입찰중지와 재입찰을 기본으로 가자. 진행하고 있는 입찰절차는 중지하라"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