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부산항 미세먼지 줄인다" 부산항 신항 AMP 내달 시험 운전



부산

    "부산항 미세먼지 줄인다" 부산항 신항 AMP 내달 시험 운전

    부산항 신항엥 설치된 AMP(사진=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에 접안한 선박이 컨테이너가 하역을 하는 동안 선박 자체 엔진을 끄고 육상에서 전원을 공급받는 AMP(Alternative Maritime Power)가 다음달 5일 시범 가동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된다.

    부산항만공사는 다음달 5일 부산항 신항 4부두에 접안한 현대상선 1만TEU급 프로미스가 컨테이너를 싣고 내리는 동안 선박 자체 엔진을 끄고 육상전기(6600V)를 공급받는 시험 가동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또 같은달 13일에는 부산 신항 3부두에 접안하는 외국적 선박을 대상으로 시험가동을 실시할 방침이다.

    컨테이너의 경우,하역중에도 선박 내부의 필수 기능과 냉동컨테이너의 온도 등을 유지하기 위해 엔진을 계속 가동하는데,그 시간에도 벙커C유 등 기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AMP통해 전기를 공급해 선박의 엔진을 가동할 경우,최소한 하역 또는 정박중에는 미세먼지 발생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항만공사는 올해 4월 부산항 신항 3,4부두에 모두 100억원의 예산을 들려 AMP를 설치하는 공사에 들어가 최근 마무리했다.

    항만공사는 시운전 때 선박이 사용하는 전기 요금은 직접 부담하고 내년 1월부터는 AMP 사용 선박에 전기요금을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선사 부담을 고려해 2년간 설비 운영 인건비와 전기요금의 30%가량을 차지하는 기본료는 항만공사가 지원하기로 했다.

    선사는 보유 선박이 실제 사용한 전기량에 해당하는 요금만 부담하는데 ㎾당 203원 정도가 될 것으로 항만공사는 예상한다.

    항만공사는 부산 북항 신선대부두와 감만부두 각 2개 선석에도 내년에 AMP를 설치할 예정이다.

    부산항에 입항한 대형 컨테이너선들이 하역하는 동안 벙커C유를 사용하는 엔진을 끄고 육상전기를 사용하면 미세먼지 발생량을 많이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미국이나 중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접안 선박에 대해 AMP 사용을 의무화하지 않아 선박들이 얼마나 이용할지 의문이 제기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