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주춤한 보수통합 '국민 박수' 어떻게 받을까



국회/정당

    주춤한 보수통합 '국민 박수' 어떻게 받을까

    급물살 탈듯 했던 통합 '주춤'
    한국당 계파 간 기싸움…유승민 진정성 의심
    통합 논의 '국민적 관점'으로 바꿔야
    "현역에게 유리한 국민 경선 통합조건서 제외해야"

    (사진=연합뉴스)

     

    급물살을 탈듯 했던 보수통합이 주춤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서는 통합 전략에 친박계와 비박계의 기싸움이 벌어지고,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측에서는 통합의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는 모양새다.

    통합 열차가 삐거덕 되는 배경으로 양측의 '물밑 협상'이 지지부진할 뿐더러, 벌써부터 '공천' 얘기가 흘러나온다는 점이 지목된다. 보수통합이 범국민적 지지를 받기 위해선 '국민의 관점'으로 주제를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다.

    12일 변혁 측이 한국당에 '국민경선'을 전제로 한 통합을 제안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자 통합 논의에는 더욱 찬물이 끼얹어졌다. 유승민 전 대표는 변혁 소속 의원들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단체 대화방에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변혁 소속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유 대표의 보수통합 원칙에 대한 논의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인 기사로 와전되는 것은 전혀 옳은 방향이 아니다"며 "(통합 논의) 채널이 있는 것도 아니다. 자꾸 한국당에서 흘린 정보를 갖고 무슨 물밑 협상이 이뤄지는 것처럼 (기사를) 쓰는데, 전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유 전 대표가 제안한 보수통합 3대 원칙(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보수, 새집 짓기)에 대한 물밑 논의가 이뤄지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갑자기 튀어나오는 '공천' 얘기에 보수통합에 대한 국민적인 지지가 식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치권 인사들이 공천 논의부터 시작하면 보수통합에 성공할 순 있으나, 정작 국민으로부터는 박수를 받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명지대 신율 교수는 "통합을 자기가 중재했다느니 '자기 장사'를 하면 안되고, 물밑에서 논의를 이루고 자기를 던지는 모습들을 보여야 한다"며 "통합이 완성된 모습을 딱 내놔야 신선하지, 지금처럼 공천 얘기나 반박하는 모습이나 보이면 국민들에게 신선한 충격 대신에 피곤함만 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때문에 공천이 아니라 '국민적 관점'으로 보수통합의 주제를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물갈이를 통한 인적쇄신이나, 민생정책 전문가 등 참신한 인재를 등용하는 방식의 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지적이다.

    만약 통합에 있어 '국민 경선'을 도입한다면 인지도가 있는 현역 의원들은 무조건 유리한 상황이다. 때문에 통합 과정에서 국민 경선 얘기가 나온다면 현역 의원 관점에서의 통합의 한계를 드러낼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결국 통합 조건에서 현역에 유리한 경선을 제외해야 보수통합의 진정성을 얻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자유한국당 보수대통합추진단장에 내정된 원유철 의원(왼쪽두번째)이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총에서 정우택 의원(왼쪽)과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편 통합 논의는 여전히 암초에 부딪혀있는 상태다. 핵심 배경은 원 의원에 대한 단장 자격 논란이다. 변혁 측은 친박계 원 의원이 통합 '중재자'로 나서는 것 자체가 '진정성'이 의심된다고 지적한다.

    원 의원은 지난 2015년 2월 유승민 전 대표가 새누리당 원내대표에 당선됐던 당시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뛰었지만 박 전 대통령의 '배신의 정치' 압박과, 이후 탄핵 정국을 거치며 관계가 갈라진 바 있다.

    하지만 원 의원은 통합 협상 의지를 계속 밝히는 상황이다. 급기야 12일에는 비박계 권성동 의원(3선)이 원 의원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황 대표에게 문자를 보낸 사실이 알려지며 파장이 불거졌다.

    황 대표는 이날 수도권·충청권 중진 의원들과 오찬 회동에서 또다시 원 의원에 대한 지적 목소리가 나오자, "그쪽에서 요구한 사람이라 무리 없이 잘 진행할 것"이라고 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변혁의 한 핵심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사실이 아니다"라며 "요구를 하지도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