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오늘 취임후 첫 교육관계장관회의 주재…'정시 상향' 논의



대통령실

    문 대통령, 오늘 취임후 첫 교육관계장관회의 주재…'정시 상향' 논의

    국회 연설 "정시 비중 상향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 마련" 후속 조치
    '학생부종합전형 전수조사' '고교서열화 해소'도 중요 안건
    사회·경제부총리, 노동부·여가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등 참석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취임 후 처음으로 교육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대학입시 정시 확대 등 중장기 교육 정책 방향 논의에 나선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3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회의에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국가교육회의 당연직 위원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참석한다.

    고등 교육과 취업과의 연관성을 감안해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 노형욱 국무조정실장은 물론 지난 2017년 12월 교육혁신 및 중장기 교육정책을 논의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로 설치된 국가교육회의의 김진경 의장도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교육관계장관회의가) 정시 비중 확대 등의 입시제도 개편뿐 아니라 교육제도 전반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회의는 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이 있기 전부터 예정됐다"며 "정시 비중 확대만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는 아니다"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한 '정시비중 상향' 발언이 주무 부처인 교육부는 물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교육위원회 위원들과도 사전 조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정시 확대 비율 상한선까지는 아니더라도 방향성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의 구체적인 언급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또 정시 비중 자체가 현재 중학교 3학년생과 학부모들은 물론 교육계 전반에 적잖은 영향을 미치는 이슈여서 이날 회의에서 중요 안건으로 다뤄질 수밖에 없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언급한 '학생부종합전형 전면 실태조사', '고교서열화 해소를 위한 방안' 등도 중요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가 지난 23일 성명을 통해 "정시 전형은 학교교육 파행을 부추키고, 문제풀이 중심의 수업을 낳았다"고 비판한 만큼,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의 우려 해소 발언도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