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무총리실, PK 요구 수용 않고 김해신공항 재검증 추진한다



대구

    국무총리실, PK 요구 수용 않고 김해신공항 재검증 추진한다

    대구·경북도 "정무적 판단·해외 전문가 투입은 결사 반대"
    가덕도 신공항 현실화 가능성 낮아져

     

    17일 국무총리실 주재로 영남권 5개 시·도가 김해신공항 재검증 방법을 논의한 가운데 국무총리실이 PK(부산·울산·경남) 지역 요구를 단호히 거절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부터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부단체장이 한 자리에 모여 김해신공항 재검증 방식을 논의했다.

    영남권 5개 시·도가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해신공항 재검증이 추진됨에 따라 TK의 반발이 높아지면서 국무총리실이 중재를 위해 마련한 회동 자리다.

    이날 회의에서 부울경은 크게 두 가지를 요구했다.

    소음 등 기술적 판단 외에 정무적 판단도 검증에 반영해야 한다는 입장과 함께 국내 전문가가 아닌 해외 전문가를 검증 절차에 투입시켜 달라고 주장했다.

    두 요구 모두 가덕도 신공항 유치 필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하지만 대구시와 경북도는 국책사업을 결정하면서 정무적 판단을 반영해서는 안 되고 이미 영남권 신공항 입지를 정하면서 정무적 판단은 배제하기로 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해외 전문가 투입은 시간이나 예산을 고려했을 때 현실 가능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국무총리실 역시 두 요구 모두 반영이 어렵다고 단호한 입장을 내놨다는 전언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국무총리실에서는 부울경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줄 수는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했다. 다만 부울경이 재검증 요구를 한 만큼 원만한 재검증이 이뤄지도록 협조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향후 김해신공항 재검증 절차가 본격화된다 하더라도 가덕도 신공항 유치는 현실화되기 어려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