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임명에 野 강력 반발 "법치주의 사망"



국회/정당

    조국 임명에 野 강력 반발 "법치주의 사망"

    한국당 "문 정부는 국민을 지배하려 하는가"
    바른미래 "대통령이 나라의 리스크"

    여야 3당(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저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들이 9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장관 임명을 강행한 데 대해 격하게 반발했다. "상식과 정의의 실종"을 비판하는 한편, 문 대통령을 '국가 리스크'의 화근으로 지적했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이날 임명 직후 브리핑을 통해 "기어이 문재인 정부는 국민을 지배하려 하는가"라고 되물으며, "오늘 대한민국의 법치주의는 사망했다"고 성토했다.

    김 대변인은 "편법, 비리 세트 조국 후보자의 임명으로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는 실종됐다"며 "문 대통령의 조국 임명은 국민의 목소리를 무시하고 검찰을 압박한 것으로도 모자라 국민을 지배하려하는 시도이자, 국민기만, 국민 조롱"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앞으로 있을 모든 국민의 분노, 협치 무산의 책임, 폭정을 행한 역사의 평가는 모두 문재인 정권의 종말로 귀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의 대응에 대해선 "국민 속으로 들어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 국민과 함께 강력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일각에선 정기국회 보이콧, 장외투쟁 등을 추진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한국당은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해 향후 투쟁방식과 함께 국정조사‧특별검사 등의 대응방식을 논의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도 오신환 원내대표가 "범(凡)야권이 뜻을 모아서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하는 등 국정조사와 특검 등을 통해 한국당과 공조할 조짐이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조국 임명 강행의 의미는 대통령 리스크"라며 "기업으로 따지면 심각한 오너 리스크다. 국정 최고 책임자의 독단과 독선이 나라 전체에 어떻게 악영향을 미치게 되는지를 경험해야 할 차례"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