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수출규제 확대 움직임, 전북 탄소산업 대응책 분주



전북

    日 수출규제 확대 움직임, 전북 탄소산업 대응책 분주

    日 탄소소재 수출 규제시, 일부 소재 제한적 영향
    6개월분 비축, 수입 다변화로 극복 가능
    전라북도, 탄소소재 원천 기술 R&D 적극 지원
    중장기적으로 소재-중간재-완제품 자립 탄소 생태계 구축 추진

    탄소섬유 자료사진(사진=전라북도)

     

    일본의 對韓 수출규제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라북도가 추가 규제로 피해가 예상되는 탄소산업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전라북도는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할 경우 성장동력의 하나로 역점을 두고 있는 탄소산업에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라북도는 따라서 지난주 도내 주요 탄소기업 10곳을 대상으로 긴급 상황 파악에 나서는 한편 22일 R&D기관 간담회를 갖는 등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움직임이다.

    전북지역 탄소기업의 경우 유제 등 일부 탄소 소재 분야에서 수출규제에 따른 파급 효과가 예상되지만 6개월가량의 비축분이 있어 당장 '발등의 불'은 끌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또, 수입 다변화를 통해서도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됐으며 국내에서도 관련 기술개발이 추진 중이어서 파장이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됐다.

    전라북도는 그러나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통해 화이트 리스트 배제와 추가 수출 규제에 따른 긴급 상황에 대처하기로 했다.

    아울러 탄소소재 수출 규제로 인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기 위해 탄소 원천소재에 대한 R&D사업에도 적극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효성 탄소섬유 전주공장 증설 조감도(사진=전라북도)

     

    전라북도는 중장기적으로 효성 등 효성 등 탄소분야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해 국산 소재~중간재~완제품에 이르는 국산 탄소소재 자립 산업생태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북도와 전주시는 탄소산업을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전주시 팔복동에 탄소국가산업단지를 추진중이며 도내에는 137개의 탄소 관련 기업이 입주해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