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무역보복, 실리콘웨이퍼·반도체 장비로 확대되나?



IT/과학

    日 무역보복, 실리콘웨이퍼·반도체 장비로 확대되나?

    불확실성 여전·엇갈리는 전망
    일본 기업들도 불만…규제 확대 없을 것 관측도

    (일러스트=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품목을 확대할 가능성이 현지 언론을 통해 보도되면서 갖가지 전망과 분석이 교차하고 있다.

    외교적 봉합과 양국의 후속 조처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으면서 기업들의 대응 시나리오 마련도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일본 마이니치신문 등은 2일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에 대해 수출 계약을 정부가 심사·승인하는 방법으로 사실상 수출 자체를 제한한 것으로 보면서, 향후 다른 품목도 수출 제한 대상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보도했다.

    추가 수출 규제 품목이 구체적으로 거론되지는 않고 있지만,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종에 이어 규제가 확대된다면 반도체 관련 추가 제품이나 이미지센서 등 일본이 글로벌 시장 선두에 선 품목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반도체 기초재료인 실리콘웨이퍼는 유력한 품목 중 하나다. 글로벌 실리콘웨이퍼 시장에서 일본 신에츠, 섬코는 각각 20% 후반대의 점유율로 전면에 서있다.

    이번 조치에 포함된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와 리지스트는 전 세계 생산량의 90%, 에칭가스(불화수소)는 약 70%를 일본이 점유하고 있다.

    반도체 소재 분야에서 일본 기업들이 강점을 갖게 된 건 100년 이상 된 기업들이 오랜 기간 연구개발을 통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거나 꾸준한 투자를 한 덕분이라는 게 업계의 대체적 평가다.

    일본은 품질과 생산능력은 물론 보관 관리 등 핵심 기술에서도 뛰어난 능력을 갖추고 있어 반도체 등의 소재 수입이 지연되거나 중단되면 생산라인의 계획적 운용이 불가능하다고 기업들은 설명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불화수소는 대체 가능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보고 있지만 물류 비용이 더 들 것이고, 리지스트는 기술적 측면에서 대체가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한 공정에 필요한 재료만 막혀도 생산 차질은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일본의 반도체 장비나 일본이 시장 선두에 있는 시스템 반도체인 이미지 센서 관련 제품도 추가 규제가 있다면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업계 안팎에서 보고 있다.

    다만 일본 정부의 보복 조치에 대해 일본 기업들도 불만을 드러내고 있고, 일본 언론들에서 한국 기업의 탈(脫)일본 우려가 나오고 있어 실리적으로도 불리한 조치가 더 나오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적지 않다.

    이 시각 주요뉴스


    NOCUTBIZ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